키덜트를 숨겨야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젠 우리에게 결코 낯선 단어가 아닌 키덜트는 아이라는 뜻의 키드(Kid)와 어른이라는 뜻의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아이의 감성과 취향을 가진 어른을 의미한다. 물론 불과 몇 해 전까지만 해도 한 문화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정신적으로 퇴행한 사람’으로 낙인찍혀 키덜트들은 음지에 숨어있어야만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배우 심형탁이 도라에몽의 열혈 팬임을 인증하였고, 그룹 신화의 김동완은 취미로 드론을 조종하는 것을 부끄럽지 않게 공개하며 더 이상 키덜트는 숨겨야 하는 치부가 아닌 당당하게 즐기는 취미이자 문화로 인식이 변화하였다. 이에 국내최초의 프라모델만을 위한 카페 코드지(CODE-G)를 향한 관심이 뜨겁다. 음지에 머물러있던 마니아를 밖으로 결집시켜 큰 반향을 일으킨 코드지 강경민 대표는 여기서 더 나아가 지난 1월 9일 오랜 준비기간을 거친 김포점을 그랜드 오픈하며 새해에도 변함없이 키덜트 문화를 전국에 꽃피우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었다.
현재 키덜트는 자타가 공인하는 문화의 한 중심축 역할을 맡고 있다. 방송, 드라마, 영화, 공연, 전시 등을 막론하고 그야말로 전 방위를 아우르며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에 키덜트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이며 품목도 다양해지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여수동에 위치한 코드지 1호점은 2014년 4월 오픈한 이래로 전국 프라모델 애호가들이 극찬하는 명소가 되었다. 국내 최초 건담전문 테마 카페라는 수식어가 달린 만큼 코드지에는 무려 500여점이 넘는 건담 프라모델이 전시되어 있다. 하지만 코드지 강경민 대표는 건담뿐만 아니라 원피스, 어벤저스 등 다양한 캐릭터도 애정하기로 명성이 자자하다. 그 결과물이 바로 최근 오픈한 코드지 김포점이라 할 수 있다. 코드지 김포점은 기존의 건담 프라모델 이외에도 수많은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취급하는 ‘토탈 하비 테마 카페’로 구성되어 있어 오픈 전부터 수많은 키덜트에게 기대와 설렘을 안겨줬다. 그리고 드디어 지금 코드지 김포점의 베일이 벗겨진다.
건담카페 그 이상의 토탈 하비 테마 공간
패스트푸드점 앞에 길게 늘어선 사람들을 보는 건 이젠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장면이 되었다. 대체 패스트푸드점에 무슨 이유로 줄을 서고 있는 것일까. 바로 세트메뉴를 주문하면 받을 수 있는 캐릭터 상품 때문이다. 이러한 진풍경이 1월 9일 코드지 김포점 오픈 날에 재현되었다. 코드지 김포점 오픈 일에는 오전 10시부터 들뜬 마음으로 줄을 서서 기다리는 많은 인파의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뤄 화제가 되었다.
“김포점 오픈만을 학수고대하며 기다려주신 여러분을 위해 코드지가 깜짝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1월 9일 오픈 날에 방문해주신 고객 중 선착순 100명에게 1년동안 아메리카노 100잔을 마실 수 있는 VVIP 쿠폰을 제공하였습니다. 더불어 오픈 기념 현장을 찾아주신 고객들을 위해 유명 개그맨이 진행하는 뮤지션의 축하 공연과 마술쇼 및 레이저 공연 등 풍성한 즐길 거리도 마련해 단순한 오픈이 아닌 하나의 문화축제로써 많은 분들의 입가에 웃음꽃이 피어 행복했습니다.”
코드지 김포점은 다양한 커피종류부터 케이크, 와플, 허니브레드, 치즈, 소시지, 파스타 등 식음료를 판매하여 볼거리뿐만 아니라 먹을거리도 풍부한 키덜트들의 문화공간이다. 오픈 일에 자리를 빛낸 고객 중 가족 단위도 눈에 띄었는데,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이곳에 와 식음료를 먹으며 프라모델을 조립하는 모습은 오직 코드지에서만 볼 수 있는 흐뭇한 장면이 아닐 수 없었다. 이날 강경민 대표는 먼 발걸음 해준 고객들에게 새해 다이어리와 탁상 달력을 선물해 그 의미를 더했으며 앞으로도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프라모델 조립대회와 음악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겠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온가족이 함께 웃을 수 있는 장소 코드지(CODE-G)
“코드지는 건담마니아들의 아지트일 뿐만 아니라 아이부터 어른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키덜트 세계입니다. 즉 특정 연령이나 성별만 즐거워하는 공간이 아닌, 온가족이 함께 올 수 있는 곳. 더 나아가 온가족이 손 붙잡고 놀러와 하하호호 활짝 웃을 수 있는 장소를 지향합니다. 이를 위하여 단순 이색 카페를 넘어선 대한민국 유일무이의 토탈 하비 테마 공간으로 발전해 여러분의 문화생활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김진표와 데프콘이 진행하는 XTM 프로그램 <GET IT GEAR> ‘건프라’편 등 다수의 언론이 앞 다퉈 코드지를 조명하고 있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다. 강경민 대표는 성남점에 이어 복층구조로 되어 있는 김포점을 열었다. 벌써부터 방문객들의 호평이 자자한 코드지 2호점은 김포의 새로운 랜드 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이 분명해 보인다. 우리들은 누구나 어린 시절을 추억하고 그리워한다. 서서히 동심을 잃어가는 것은 무엇보다도 슬픈 일이다. 수많은 키덜트와 동심을 잃어가고 있는 이들을 위해 코드지는 탄생했다. 손꼽아 기다리던 2호점이 오픈해 이제 성남뿐만 아니라 김포에서도 키덜트 문화를 즐기고 잃어가던 동심을 회복할 수 있게 되었다.
www.code-g.co.kr
코드지 김포 경기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1063-8
코드지 본점 성남시 중원구 여수울로 15번길 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