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의 문(제40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2016년)
김경욱 지음 / 문학사상 / 13,800원
한국문학을 사랑하는 모든 독자들이 매년 손꼽아 기다리는 <이상문학상 작품집>이 드디어 출간됐다. 한 해 동안 발표된 작품들 중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되는 중ㆍ단편소설을 공정한 심사 과정을 통해 선정하는 이상문학상은 한국 소설 문학의 황금부분을 선명하게 부각시키는 탁월한 작품성을 지닌 수상작들로 이루어져 있어, 현대소설의 흐름을 대변하는 소설 미학의 절정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한편, 2016년 이상문학상 대상작은 심사위원 5인(권영민, 김성곤, 김인숙, 김종욱, 윤후명)의 심사숙고 끝에 김경욱의 <천국의 문>으로 선정되었다.
성화
슬라보예 지젝 지음 / 인간사랑 / 25,000원
이 책에서 저자들은 성적 정체성과 성별 차이에 대해 라깡에 의해 시작된 방향인 제3의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다시 말해 라깡은 막다름의 논리적 틀을 자신의 성화 공식으로 설명한다. 여기에 모은 글들은 이러한 성별 차이의 막다름의 다양한 국면을 잘 설명하고 있다. 어떤 저자는 성적 정체성이 해부학이 아닌 역시 실재의 난국을 포함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성화와 동일시 사이의 차이, 주체의 성적 형성 과정에서의 상징적 금지의 역할, 그리고 이 변화가 성별 차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큐브릭
제임스 네어모어 지음 / 컬처룩 / 28,000원
이 책은 큐브릭의 첫 장편 극영화 <공포와 욕망>(1953)에서 유작 <아이즈 와이드 셧>(1999), 그리고 큐브릭 사후 스필버그에 의해 완성된 <A. I.>(2001)에 이르기까지 큐브릭 영화들에 대한 명쾌한 해설을 담고 있다. 그의 영화들에 대한 도발적 분석뿐만 아니라, 제작 배경과 문화적 맥락에 대한 새로운 정보들을 제공한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큐브릭이 단지 차가운 완벽주의자가 아니라 당대의 사회적 모순과 인간적 한계를 뜨겁게 고민했던 예술가였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될 것이다.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웨스 앤더슨, 매트 졸러 세이츠 지음 / 윌북 / 22,000원
현대판 동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세계의 창조자 웨스 앤더슨의 오리지널 아트북이 출간되었다. 영화와 동명인 이 책은 그가 직접 참여하여 만든 유일한 아트북으로, 자신의 작품 세계의 정수를 고스란히 담아냈기에 예민한 천재로부터 아이디어를 얻고 독특하고 감각적인 세계관에서 영감을 받고 싶은 사람이라면 절대 외면할 수 없는 책이다. 단번에 읽고 덮어버리기 아쉬울 만큼 세심하고 풍성한 만듦새를 만끽하시길. 그의 다음 작품까지 기다리기 힘든 사람이라면 아껴가며 한 장씩 감상하기 충분한 예술적 감성 가득한 아트북이다.
시장의 철학
윤평중 지음 / 나남 / 19,000원
논쟁의 철학자ㆍ합리적 보수주의자로 평가받는 윤평중 한신대 철학과 교수가 낸 <시장의 철학> 은 ‘시장’(市場)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현재 한국 사회에 만연한 갈등과 분열의 해결책을 진단하는 책이다. 저자는 ‘시장’을 정치적ㆍ경제적인 논쟁과 혼란 속에서도 ‘재화와 용역을 생산ㆍ분배ㆍ소비하는’ 자체를 넘어 창조적 파괴가 끊임없이 실현되는 자유민주주의 실천의 현장으로 본다.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한국 사회 병폐의 치유법을 찾기 위해 정치적ㆍ경제적 울타리를 넘나드는 깊이 있는 고찰과 날카로운 비평을 선사한다.
미디어 이론
진중권 지음 / 열린길 / 15,000원
우리 시대의 논객이자 파워 라이터인 진중권 교수가 지은 이 책은 미디어, 특히 대중매체가 어떻게 자연·인간·사회를 지배하는가를 탐구하는 매체철학의 여러 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대학교 신입생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게 서술되어 있는 이 책은 내용은 철학적이지만 결코 어려운 이론서가 아니다.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설명해 읽기가 무척 쉽다는 점이 특징이기도 하다. 이 책은 머리말에서 서구 철학의 문제들을 역사적 시기 구분을 통해 정리하고, 20, 21세기의 매체철학을 이러한 철학사적 틀 속에서 소개하고 있다.
광고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
사이먼 벡스너 지음 / 시드포스트 / 14,400원
<광고를 뒤바꾼 아이디어 100>은 영국의 예술 전문 출판사 로런스 킹(Laurence King)의 일곱 번째 시리즈 도서로 패션, 건축, 그래픽디자인, 예술, 사진, 영화에 이어 광고의 핵심 개념을 담았다. ‘세상을 바꾼 새로운 생각’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아이디어 100 시리즈>는 100가지 키워드 안에 핵심 개념을 풍부한 이미지와 함께 제시한다. 이 책에서는 광고 산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산업혁명 시기부터 현재의 모바일 광고에 이르기까지 광고의 본질과 변천사, 그 안에 담긴 창의성의 핵심을 100가지 이야기로 풀어 보여준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 읽는다
모린 코리건 지음 / 책세상 / 16,800원
<그래서 우리는 계속 읽는다>는 2차 세계대전과 미국 출판계의 ‘페이퍼백 혁명’, 텔레비전의 보급 등 미국의 역사적, 사회적 사건들의 영향으로 <위대한 개츠비>가 망각에서 빠져나와 미국 현대문학의 대표작으로 꼽히게 되는 여정을 끈질기게 추적하는, 오롯이 <위대한 개츠비> 만을 위한 독서 에세이다. 이 책은 <위대한 개츠비>를 읽었지만, 이 작품이 왜 훌륭한지, 왜 고전 목록에 오른 것인지 잘 이해할 수 없었던 이들에게 그 매력을 다각적으로 풍성하게 보여준다. 이를 통해 소설을 읽는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뜨겁고 치밀한 방법으로 보여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