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콘텐츠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 중소기업 대상교육, 컨설팅 등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기업, 정부, 지자체의 소셜미디어 활용 기반을 위해 교육과 컨설팅 분야에 주력하여 SNS 전문가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 구성된 기업부설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교육부문 혁신기업이다.
소셜웹트렌드연구회 대표 컨설턴트,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경북공무원교육원, 호서대학교, 한국블로그산업협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다양한 기관에서 블로그 및 SNS활용에 대해 강의해온 자타공인 콘텐츠교육부문 최고의 전문가 이강석 대표와 함께 올콘텐츠는 설립 이래 성장을 거듭했다. 벤처기업 인증,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지정에 이어 2015년에는 고용노동부 지정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물론 그해 10월 ‘제9회 대한민국교육산업대상 직업교육 부문’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그리고 올해 3월,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재창업패키지 교육기관으로 지정돼 ‘소셜미디어 홍보컨설턴트’, ‘SNS 플랫폼 개발 전문가’ 양성 과정을 담당하며 명실 공히 업계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재창업패키지 통해 SNS 전문가를 양성!
재창업패키지는 업종전환 희망 소상공인 혹은 폐업자를 대상으로 창업 준비 단계부터 창업 전 과정에 걸쳐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정부지원 사업이다. 올콘텐츠는 재창업패키지의 일환으로 소상공인과 폐업자에게 전문적인 SNS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해 창업 후 성공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적은비용으로 큰 수익을 내기 위한 수단으로 SNS홍보를 선택하고 있으나, 바쁜 하루일과로 SNS를 관리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최근 업계경향은 사업영역에서도 SNS홍보를 빼고 논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입니다. 올콘텐츠는 많은 소상공인들이 저희의 교육과정을 통해 소셜미디어 홍보컨설턴트와 SNS 플랫폼 개발전문가로 성장하여 전문성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콘텐츠가 진행하는 재창업패키지의 양성과정은 총 두 가지로, 소셜미디어홍보컨설턴트와 SNS 플랫폼 개발전문가 과정이다. 두 과정 모두 시장성이 매우 밝은 분야로 SNS에 대한 실무기법 위주의 학습과 멘토링 프로그램 등 타교육과 뚜렷하게 구분되는 차별성으로 소상공인과 폐업자에게 희망의 존재가 되고 있다. 현재 9회차 소셜미디어 홍보컨설턴트 양성과정(12월19일~12월30일), 10회차 SNS 플랫폼 개발 전문가 양성과정(1월10일~1월20일)이 신청기간에 돌입해 서류평가를 거쳐 20명이 선발될 예정이다.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반 산업의 중추적 역할
“저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좋은 콘텐츠 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그 좋은 인력은 기술의 영역에서 두 가지 측면을 갖춰야합니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깊이를 가져야하고, 다른 하나는 분야를 넘어 다른 영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입니다. 물론 개인의 노력으로도 이 두 가지 측면을 채워갈 수 있겠지만 다른 전문가들과의 교류의 장이 만들어진다면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그러한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이 올콘텐츠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올콘텐츠는 예비 창업자 및 창업 중소기업 대상 교육, 컨설팅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는 것은 물론 소셜미디어 관련 다양한 플랫폼과 기술을 연구 및 개발하고 자사건물 2개 층 9개실을 창업보육센터로 활용, 예비 창업자에게 그 공간을 제공해 창업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비롯해 경기 소재 다수대학,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한국블로그산업협회 등과의 업무 제휴로 뉴미디어 기반에서 최적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오늘날 SNS는 20세기와 21세기를 구분 짓는 가장 명확한 잣대이며, 모든 것이 SNS로 통한다고 할 만큼 그 위력이 실로 굉장하다. 이처럼 SNS는 손 안에서 모든 정보를 얻고, 공유하고, 소통할 뿐 아니라 올콘텐츠와 같은 선도적 콘텐츠교육 전문기업에 의해 소상공인 및 기업의 가장 이상적인 홍보와 마케팅 수단으로도 자리잡고 있다. 소셜미디어 분야 특화 벤처기업 올콘텐츠와 이강석 대표가 주목받는 이유다.
스티브 잡스(Steve Jobs)는 말했다. 혁신은 리더와 추종자를 구분하는 잣대라고(Innovation distinguishes between a leader and a follower). SNS홍보시대를 선도하는 교육리더 올콘텐츠의 교육 혁신을 통해 소셜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통로가 개척되고 있었다.
이양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