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 마음 꽃이 되고 고운 말은 빛이 되고 이해인 지음 / 샘터사 / 10,000원 매일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우리는 누군가의 말 한마디 때문에 위로와 용기를 얻기도 하고 절망하기도 하며, 무심코 내뱉은 말 한마디 때문에 낭패를 보기도 하고 행운을 누리기도 한다. 수도자로서 시인으로서 평소 언어생활, 언어문화에 관심을 가져온 저자가 특히 청소년들과 젊은이들을 위해 ‘잘 말하기 연습법’을 제안한다. 거창한 구호나 이론이 아닌, 일상 속에서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상 매뉴얼로, 저자가 직접 경험한 일들, 만난 사람들, 그 속에서 깨달은 것들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1장에는 곧장 일상에 적용해볼 수 있는 고운 말 훈련 매뉴얼, 2장에는 언어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마음가짐과 태도, 3장에는 저자가 그동안 써온, 말과 글에 관한 단상들을 모았다.
생존의조건 이주희 지음 / MID / 15,000원 춘추전국시대 사상가들은 깊은 절망감에 시달렸다. 옳다고 여겼던 기존의 모든 가치는 파괴되고,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조차 사라졌으며,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 문자 그대로의 현실이 되는 시대였다. 하지만 절망적이었기에 그 시대의 사상가들은 오히려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좋은 삶이란 무엇인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 정의는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를 다시 생각한 것이다. 그 결과가 바로 제자백가라 불린 그 시대의 다양한 사상이다. EBS 다큐프라임 ‘절망을 이기는 철학 - 제자백가’를 통해서 만난 난세의 절망을 이기고자 했던 사상가들의 이야기를 담당PD가 책으로 엮었다. 제자백가가 전하고자 했던 생존의 철학은 무엇이었는지 알기 쉽게 살펴볼 수 있다.
습관 홈트 이범용 지음 / 스마트북스 /13,800원 ‘팔굽혀펴기 1개, 책 2쪽 읽기, 글 2줄 쓰기’ 10분 만에 할 수 있는 작은 습관은 누구나 실천하기에 부담이 없다. 하지만 이런 작은 습관에서 시작된 변화는 큰 성과로 돌아온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저자의 권유로 작은 습관을 실천했던 다른 사람들도 공부 습관, 독서 습관, 메모 습관, 새벽 기상 습관 등이 단단하게 자리 잡혔고, 오랫동안 꿈꿔 왔던 미술 전시회를 연 사람도 있다. 거듭된 중도 포기로 자괴감마저 느끼게 했던 목표를 제대로 성취하여 성공 경험을 쌓고, 자존감을 높이고, 삶을 변화시켰다. 이 책은 작심삼일을 탈출하여 습관을 만드는 가장 쉬운 전략 ‘카톡으로 함께하는 습관 트레이닝’의 구체적, 실제적인 방법과 함께 저자와 그의 주변 사람들이 습관을 통해 경험한 크고 작은 놀라운 변화를 담고 있다.
생각 클리어 윤석준 지음 / 길퍼블리싱컴퍼니 / 15,000원 시험에 고군분투하는 이 시대 청년들에게 합격의 시간을 당겨주는 놀라운 책이 발간되었다. 이 책은 머릿속 잡생각을 깨끗이 청소함으로써 10시간 이상 공부에 집중이 가능한 학습 솔루션 ‘생각 클리어’ 기법을 담고 있다. 저자는 우연한 기회에 명상의 세계로 들어서게 되었고,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스스로를 치유하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그러던 중 명상이 공부에 도움이 되지만 명상 자체의 어려움으로 많은 학생이 활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명상의 효과를 내는 공부 방법을 연구했고, 청년들에게 ‘생각 클리어’ 기법을 소개해 놀라운 효과를 보았다. 저자가 개발한 ‘생각 클리어’ 기법을 통해 잡념을 없애고 공부 지속 시간을 늘려 시험 준비에 몰입하는 놀라운 변화의 기록들이 담겨있는 책이다.
몸이 전부다 이상원 지음 / 올림 / 13,000원 “혼자만 알고 있기에는 너무 아까웠다” 이 책은 멋진 몸매를 ‘자랑’하려고 쓴 것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몸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책도 아니다. 모양보다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몸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저자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기 위해 쓴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나도 내 몸을 만들고 싶다’는 욕구가 절로 생긴다. 이 책은 평생 머리만 쓰면서 살아온 40대의 ‘배불뚝이’ 중년이 6개월 만에 식스팩 선명한 ‘몸짱’으로 거듭나면서 깨달은 몸과 인생의 진실을 담은 책이다. 20여 년간 숱한 시도와 실패를 반복했던 저자가 이번에는 어떻게 자신이 원하는 몸을 만드는 데 성공할 수 있었는지, 몸이 바뀌면서 삶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그 과정에서 무엇을 느끼고 깨달았는지를 만날 수 있다.
고엔카의 위빳사나 10일 코스 고엔카 지음 / 윌리엄 하트 엮음 / 담마코리아 /11,500원 위빳사나 명상은 2,500여 년 전 붓다가 고통의 원인과 그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법을 스스로 깨우쳐 진정한 자유에 이르는 길을 발견한 명상법이다. 위빳사나 명상은 오랜 시간 불교 전통을 통해 계승되어 왔다. 미얀마 출신의 명상 지도자 고엔카는 종교적인 색채보다는 ‘있는 그대로 보다’라는 위빳사나의 의미를 충실히 재현하는 데 초점을 두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하고 실천적인 방식을 제시함으로써, 달라이 라마를 비롯해 각계각층의 지지와 호응을 얻었다. 10일은 위빳사나 명상에서 수행의 기초를 터득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간. 10일 코스 동안, 참가자는 세심 하게 설계된 일정을 따라 수행에 임하게 된다. ‘내면의 평화에 이르는 여행’을 위한 지도가 이 책 속에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