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도에 수익형 호텔이 급증하고 있다. 그런데 시행사의 확정 수익금 보장만 믿다가 낭패를 보는 사례가 늘고있다. 이렇듯 제주시, 서귀포시를 막론하고 수익형 호텔의 수익금 미지급 사태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거시적으로는 중국의 여행제제로 인한 유커수요 감소 및 과잉투자(호텔이 7,000실을 넘어섬)로 인한 도내 호텔 공급 증가가 주요원인이고 미시적으로는 호텔 공급자의 부실함을 들 수 있다. 즉, 사업시행자가 영세한 것뿐만 아니라 호텔의 사업시행자(확정수익금 지급 주체), 시공사, 운영사가 각기 달라 각자의 이익만 추구할 가능성이 크고 투자자의 이익은 소외당하기 쉽다. 더구나, 호텔 위탁운영에 따른 주인의식 부족까지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이렇게 수익형 호텔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진 상황에서도 재정적으로 건전한 모기업이 확정 수익금에 대해 연대보증을 제공하고, 사업시행자가 직접 운영하는 등 수익형 호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아름답고 멋진 호텔문화를 만들어가는 제주 유탑유블레스호텔(대표 정병동)이 각광을 받고있어서 주목된다.
제주도 내에 있는 적지 않은 수익형 호텔이 수익금 지급 및 운영 계약상 문제로 소송 중인 것은 어느새 공공연한 비밀이 되어버렸다. 대다수 수익형 호텔이 이처럼 당초 약속과 달리 수익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이유는 확정 수익금을 운영 수익금으로 지급해야하는 사업시행자의 열악한 재무구조 때문이다. 하지만 아름다운 함덕 서우봉해변에 자리한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는 기업신용도 A+를 자랑하는 호텔의 관계사인 ㈜유탑엔지니어링을 확정수익금 연대 보증인으로 세워 화제를 모았다. 이는 호텔운영 성과와 무관하게 확정이익금을 받을 수 있도록 투자자들을 배려하고자하는 정병동 대표의 경영철학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렇듯 안정적인 운영 속에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는 총 290개의 객실과 4개소의 연회장, 레스토랑, 각종 부대시설을 갖춘 명실상부 특급호텔로 제주를 대표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이 호텔은 매일 200실 이상이 운영됨으로써 내수경기 하락 속에서도 호황을 누리며 수익형 호텔의 성공사례로 기억될 전망이다.
유탑그룹, 유블레스를 탄생시키다!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의 모기업인 유탑그룹은 감리· 설계 분야에서는 국내 최상위권의 기업으로 30여년 이상 내실을 쌓아 왔다. 최근에 유탑그룹은 설계와 감리 기술력 그리고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주택부문과 호텔레저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뤄가고 있다. 광주U대회다목적체육관, 울릉도 독도 해양자원연구센터 감리, 광주월드컵경기장, 천안종합문화예술회관 건설관리, 광주기아 챔피언스필드, 이노비즈센터 등 유명 건축물 설계를 전담한 유탑그룹은 이러한 내공을 기반으로 ‘유블레스’라는 브랜드를 탄생시키며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를 준공 후 운영 중에 있다. “저희는 여기 저기 많은 호텔을 짓고 운영하기보다는 조망과 교통 등 다양한 조건에 부합하는 좋은 입지를 선별하고 가능한 곳을 찾았습니다. 그 결과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가 탄생했습니다. ‘유블레스’라는 브랜드를 보다 품격 있고 가치 있게 탈바꿈시키기 위한 유탑그룹의 야심찬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입니다. 실제로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에 많은 고객들이 찾아주시고 만족하는 모습을 보면 상당히 고무적이며 벅찬 보람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유탑 유블레스호텔은 고객들의 지속적인 선택을 받는 곳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탑그룹은 초기 투자 없이 오로지 운영수익만으로 호텔을 운영함으로써 서비스 질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뿐만 아니라 각종 잡음을 야기하는 수익형 호텔의 문제가 반복되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꼈다. 이에 단순하게 확정수익금을 지급하는데 급급하지 않고 ‘유블레스’라는 브랜드가 특별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질을 높이는데 더욱 주력했다. 그 결과 사업주가 아닌 고객이 만족하는 호텔로 거듭나 주말에는 객실이 없을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루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유탑그룹은 이 기세를 이어 현재 시공 중에 있는 여수엑스포 마리나&리조트, 분양 중에 있는 광주 치평동 부티크 레지던스 호텔, 계획 중에 있는 광주 수기동 호텔 등으로 관련 사업을 확장해나갈 뜻을 밝히기도 했다. 유탑은 여수엑스포재단 및 해양수산부로부터 사업자로 선정되어서 여수 엑스포 세계박람회의 의미와 취지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광주 상무지구에서 부티크 호텔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다양한 호텔 사업들에서은 일반인들은 물론 전문가들에게도 큰 기대와 호평을 받고 있다. 호텔의 시행·설계·시공은 물론 운영까지도 까다로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며 투자자에 대한 약속을 지키는 책임감과 성실함은 유탑이 이렇게 많은 사랑과 기대를 받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른다는 평이 자자하다.
탁월한 위치와 수준 높은 서비스 갖춰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의 내부 조직을 살펴보면 관리팀, 객실팀, 프런트팀, 마케팅팀, 시설팀, 식음팀, 예약팀, 조리팀 등으로 구성돼있으며, 약 80여명의 직원을 통해 총 290실의 객실을 완벽하게 관리 및 운영 중에 있다.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는 어느 곳보다도 훌륭한 입지를 자랑합니다. 이국적인 에메랄드 빛 바다를 품은 서우봉해변에 위치하여 자연이 만들어낸 멋진 조망을 확보했다고 감히 자부합니다. 또 전문 호텔 셰프가 직접 요리하는 레스토랑, 스카이라운지에서 즐기는 바비큐, 자쿠지, 카페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보유해 고객 여러분들이 보다 편안한 휴가를 즐길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는 다른 호텔들과 달리 위탁 운영을 통한 호텔 운영이 아닌, 그룹차원에서 직접 운영함으로써 서비스의 질과 실적을 평가·관리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확보하는데 무엇보다 주력하고 있다. 즉, 다른 특급호텔이 보유한 맛있는 요리, 뛰어난 전경, 분위기 있는 바, 비즈니스 룸과 키즈 룸 등을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 역시 갖추고 있는 동시에 서비스의 질을 대폭 향상시켜 시설과 서비스 모두가 최상 레벨의 호텔로 인정받고 있다. 제주의 신선한 음식 재료들과 최상의 요리법을 통해 제주 해안과 문화, 음식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는 호평이 일색이다. 호텔 객실이나 카페 등에 앉아 차나 음식을 들거나 바다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될 정도인 유탑 유블레스는 말 그대로 묵는 투숙객들(yoU)을 ‘탑(top)으로 모시어 축복(bless)’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공간으로 빛나고 있었다.
믿음과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호텔 “사업을 할 때 가장 신경써야하는 점은 바로 믿음과 신뢰입니다. 약속을 한 것에 대해서는 설령 회사가 망하는 한이 있더라도 절대 그 약속을 어기면 안 됩니다. 약속은 지키려고 하는 것입니다. 계속기업으로서 회사가 영속하려면 전통적인 자본인 물적 자본과 더불어 인적 자본이 중요합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사회적 자본인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호텔소유주인 고객이 만족하고, 호텔을 만들고 운영하는 임직원이 만족하며, 호텔을 이용하시는 고객이 만족될 때 비로소 좋은 호텔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는 믿음과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여 모두가 만족하고 행복한 호텔이 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 정병동 대표는 ‘고객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는 회사’를 지향한다. 아울러 직원의 행복 역시 중요시한다. 고객의 행복은 직원의 행복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그는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늘 직원을 고객으로, 고객을 직원으로 존중하고 아끼는 기업문화를 만들어나가겠다는 정병동 대표. 또 기업의 문화적 기여도 게을리 하지 않는 그는 호텔 옥상 스카이라운지를 활용하여 정기적인 공연을 추진해서 이것 자체를 하나의 문화로 가꿔나가겠다는 다부진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유탑유블레스 호텔 제주에서는 본사의 사장직무를 겸하면서 유탑 호텔의 성공신화를 위해 직접 제주에서 바쁘게 일하고 있는 정병동 대표 및 임직원들이 함께 가족처럼 한 마음으로 따뜻하고도 완벽한 호텔 문화 창출을 위해 밤낮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유탑 유블레스호텔 제주 정병동 대표와 유탑의 가족들은 수익형 호텔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한 힘찬 항해를 펼치고 있었다. 아름다운 함덕 서우봉 해변을 더욱 아름답게 빛내고 있는 유탑유블레스 호텔과 정 대표 및 유탑 가족들의 미래가 더 없이 빛날 것이라 굳게 기대하고 믿게 된다. 또한 전국 각지에서 유탑그룹이 펼쳐 나갈 창대하고 멋진 건축과 문화들 역시 크게 빛날 것을 기대하게 된다. (제주시 조천읍 조함해안로 502, 예약 문의: 064-780-93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