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목적은 영리활동에만 있지 않다. 물론 이윤을 추구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만큼이나 기업에 있어 필요한 것이 바로 사회 환원이다. 나눔은 기업이라면 마땅히 해야 하는 의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정작 이를 실천하는 기업은 많지 않은 게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칼라테크오에이(대표 정진석)의 나눔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칼라테크오에이는 ‘기부도 기업가의 정신’이라는 모토로 각종 행사 후원과 기부를 이어가며 눈길을 끌고 있다. 칼라테크오에이 정진석 대표를 만나 기업의 발전과 나눔 실천이라는 선순환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로41길에 위치한 칼라테크오에이는 ‘고객과 함께하는 회사’를 지향하는 컬러프린터, 컬러복합기 전문기업이다. 칼라테크오에이는 컬러프린터, 컬러복합기를 비롯한 모든 전산관련 주변기기 및 소모품을 국내 유통 중에 있는데 뛰어난 사후관리 서비스 및 솔루션, 렌탈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는 HP, 후지제록스, 신도리코 등 취급 제품의 다양화 및 기술의 축적, 협력사와의 단단한 협력 관계 구축 등이 있어 가능했다는 평이다. 그 결과 칼라테크오에이는 매년 30%를 넘나드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스마트 오피스 시장 부동의 최강자로 거듭났고, 창업 6년 만에 관련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이에 이 기업은 ‘중소중견기업 혁신대상’, ‘소비자가 뽑은 소비자 만족지수 1위’,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 대상’ 등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최상의 제품을 최저의 가격으로 공급해 “저희는 급변하는 컬러출력 시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협력사와의 긴밀한 협력은 물론 컬러프린터 및 복합기 전문가들로 이뤄진 전문 컨설팅을 실시하여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제품을 최저의 가격으로 공급해드리고 있습니다. 늘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 여러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고객의 곁에서 항상 보좌하는 칼라테크오에이가 되겠습니다.” 이곳은 고객의 사무기기 사용 패턴을 면밀히 분석하여 기업 업무 환경에 적합한 출력 시스템을 추천하는 ‘맞춤 시스템’을 선보이면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별로 담당 엔지니어를 배치할 뿐만 아니라 당일 무상 설치 및 유지, 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며 타 업체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얻는데 성공했다. 이에 칼라테크오에이는 코웨이, NHN엔터테인먼트, 신성통상, 에이션패션, 인디에프, 삼성SRA자산운용 등 유수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높은 만족도 속에서 임대계약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다. 여기에 더해 칼라테크오에이는 올해 초에 서울 송파구 법원로에 쇼룸형태의 강남지사를 새로 열어 화제를 모았다. 강남지사는 컬러 복합기 렌탈 업계로는 드물게 쇼룸형태의 복합기 전시 매장을 표방하며 관련 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했다는 반응이다. 이와 함께 칼라테크오에이는 성수, 평택, 광명 지역 등에 지점을 지속적으로 오픈하고 있다. 직원이 이끌어가는 기업 칼라테크오에이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품격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는 직원들의 열정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라 정진석 대표는 단언했다. “경영인이 해야 하는 것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팀을 지원하고 자신감을 불어넣는 일입니다. 그럼으로써 직원들은 더욱 현명하고 능력 있는 인재로 거듭나게 되는 것입니다. 칼라테크오에이의 그동안의 업적과 성취는 직원들의 열정 없이는 불가능했습니다. 앞으로도 임직원의 열정과 고객의 성원으로 더욱 발전해가는 기업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더불어 칼라테크오에이 정진석 대표는 이러한 기업의 성장을 나눔 실현으로 연결하고 있다. 창업 이래 변함없이 기업 이익의 1%를 불우이웃, 소외계층 돕기에 기부한 것을 비롯해 최근에는 이웃돕기 성금 조성을 목적으로 제1회 칼라테크오에이배 자선골프대회도 개최하기도 했다. 이렇듯 기업의 성장곡선에 발맞춰 나눔 실천이라는 사회적 역할을 다하는 칼라테크오에이 정진석 대표의 따뜻한 행복 경영을 앞으로도 기대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