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의 교양 스가쓰케 마사노부 지음 / 역자 현선 / 항해 / 16,000원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지식강의 11강이 책으로 출간되었다. 미디어, 경제, 예술에서 사상, 생명, 인류, 디자인까지 분야를 막론한 전인적 교양의 향연을 책에서 만날 수 있다. ‘더 느리고, 더 가깝고, 더 너그러운’ 자본주의를 추구해야 한다는 경제학자 미즈노 가즈오, 기계는 생명을 지향하고 생명은 기계를 지향하면서, 인간도 기계도 ‘인공생명화’할 것이라는 인공 생명 연구자 이케가미 다카시, 데이터에서 벗어나서 신체 감각을 되찾고, 직관력을 활용해야 한다는 영장류학자 야마기와 주이치 등 우리의 직업적·개인적 삶과 결부되는 매력적인 생각으로 가득하다. 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독자의 생각을 키워나간다면, 현재 그리고 앞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데도 필요한 ‘현재진행형 교양’의 기본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독한시간 최보기 지음 / 모아북스 / 13,800원 지은이는 서평 전문 인터넷 블로그를 운영 중인 북칼럼니스트다. 이 책은 ‘인생이라는 사계를 위한 책들’을 주제로 지은이가 고전과 신간, 인문학과 경영학을 망라한 국내외 추천도서 63권의 서평들을 엄선하여 엮은 서평서다. ‘책을 멀리하는 시대에 왜 책을 가까이 해야 하는가’ 그리고 읽을 것과 정보가 넘쳐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참신하고 날카로운 메시지를 전달해준다. 지은이는 현대인의 생존력을 키워줄 비밀병기는 바로 콘텐츠이며 ‘콘텐츠의 시대’를 사는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당신만의 콘텐츠를 풍성하게 만들어라’라고 전한다. 그리고 ‘콘텐츠’를 살찌우고 자신만의 경쟁력으로 만드는 데는 다름 아닌 독서가 가장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어명언 만년 다이어리 MIKE HWANG 지음 / 마이클리시 / 21,000원 365일 하루 한 문장 내 인생을 바꾸는 오늘의 명언 모음이 영어공부 책으로 나왔다. ‘영어명언 만년 다이어리’는 위클리에 명언을 담았기에 쉽게 작심삼일을 없앨 수 있고, 직업 찾는 방법부터 돈버는 법, 꿈과 사랑을 이루는 법, 시간을 활용하는 법 등 33개의 주제로 명언을 담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 지은이는 책 수백 권과 4천 개의 명언에서 좋은글귀를 엄선했고, 각각에 연관된 질문을 통해 수백 권의 책을 읽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매주 다른 주제의 문법으로 명언을 분류해서, 따라 쓰기만해도 실력이 향상될 것이다. 올해 꼭 영어를 정복하겠다고 다짐한 독자들은 매일 쓰는 다이어리를 통해 하루 한 개씩 영어명언을 익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오에 겐자부로의 말 오에 겐자부로, 후루이 요시키치 지음 / 역자 송태욱 / 마음산책 / 16,500원 오에 겐자부로와 일본 문학의 또 다른 거장 후루이 요시키치가 나눈 대담을 엮은 책이다. 작가로서 서로에게 보내는 존경과 격려가 깊이 배어 있는 품격 높은 대화는 일본 문학, 나아가 세계문학 속에 자리한 직업 작가의 글쓰기와 삶 그리고 문학의 관계를 더 깊이 이해할 기회를 전해준다. 오에 겐자부로가 노벨문학상을 받기 전해인 1993년 1월, 일본의 대표 문예지 ‘군조’에 오에 겐자부로와 후루이 요시키치가 나눈 대담 ‘소설·죽음과 재생’이 실렸다. 이 대담을 시작으로 두 작가는 2015년까지 무려 20여 년간 문학과 삶에 관하여 대담을 이어갔고 이를 모아 하나의 책으로 엮었다. 마지막에 다가갈수록 오히려 삶을 바라보는 시선이 또렷해지고 더욱 살아 있음을 느끼는 노년의 역설은 독자들의 삶에 큰 울림을 전한다.
한계를 넘는 기술 구디엔(古典) 지음 / 김희정 옮김 / 흐름출판 / 15,000원 중국에서 출간되자마자 무려 30만 부 넘게 판매된 ‘한계를 넘는 기술’은 기회와 경쟁이 혼재하는 시대에서 똑똑하고 영리하게 노력을 기울이는 방법의 정수를 알려준다. 이 책에서는 물리학과 철학, 사회학과 경제학을 넘나들며, 개인의 노력에만 기대지 않고 사회의 변화를 면밀하게 관찰하며 그 변화 속에서 자신만의 기회를 잡아낼 눈을 키우는 길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각자의 상황과 성장 방향에 걸맞은 지식을 흡수하고 이를 고부가가치화해서 실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길잡이의 역할을 한다. 지은이는 과거처럼 노력의 방향을 개인의 한 부분에만 맞춰서는 더 이상 성공할 수 없는 시대가 왔다고 진단한다. 그리고 “똑똑하게 노력하고 세상의 흐름을 활용하라. 이것이 과학적으로 운명을 바꾸는 기술이다”고 역설했다.
8문장으로 끝내는 유럽여행 영어회화 저자 MIKE HWANG / 마이클리시 / 11,800원 유럽여행 영어회화를 여행 에세이로 익히는 왕초보 여행영어책 ‘8문장으로 끝내는 유럽여행 영어회화’의 개정판이 나왔다. 여행 표현+가이드+에세이+사전 등 여행의 모든 것을 제공하는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8개의 문장 패턴에서 500문장 이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문장을 중심으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여행영어를 풀어낸다. 한글 발음을 큰 글자로 적어 놨고, 영어를 아예 모르는 사람들도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쉽게 구성했다. 저자는 영어를 읽기도 어려운 부모님께서 배낭여행을 간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글자 크기부터 책의 무게까지 고심하며 만들었다고 한다. 왕초보도 독학으로 쉽게 익혀서 여행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인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