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에 있는 디자인케이에프디는 2004년에 설립된 외식업 디자인과 비주얼 컨설팅, 인테리어, 브랜딩에 특화된 전문기업이다. 학부 시절 서양화를 전공한 김인수 대표는 졸업 후 대기업 자회사의 광고마케팅 팀장으로 근무하면서 장사가 잘되지 않는 식당의 광고 문의를 많이 받았다. 자연스럽게 그는 그러한 식당의 부족한 점과 개선사항을 파악해나갔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2배 이상 매출이 껑충 뛰는 식당을 다수 만들어냈다. 이렇듯 창업자는 미처 보지 못하는 부분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디자인케이에프디를 설립한 김인수 대표는 2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참이맛감자탕, 두껍다회선생, 멕시카나 치킨, 신룽푸마라탕, 김포공항 푸드코트 등 총 3,000여 개의 브랜드 디자인 기획과 창업 컨설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현장에서 오랫동안 다져진 시장 감각과 실무능력으로 신뢰를 보증하는 압도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온 디자인케이에프디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1등 창업 비주얼 컨설팅 그룹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코로나 시국에도 불구하고 지속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음식은 파는 게 아니라 서비스하는 것
우리가 식당에서 음식을 먹을 때 과연 언제 맛있다고 느낄까. 단순히 음식 자체가 맛있을 때 그것이 맛있다고 생각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혀 아니다. 아무리 맛있는 것을 먹어도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주위의 환경이 안 좋을 경우 입맛이 뚝 떨어지게 된다. 즉, 음식문화 공간은 음식을 파는 게 아닌 서비스한다는 개념으로 봐야 한다. 외식업 디자인 역시 이와 같은 맥락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김인수 대표는 강조하면서 고객의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큰 무기가 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만족도는 단순히 맛만 있어서 되는 게 아니라 서비스, 친절함, 분위기 등 전반적인 것들이 갖춰져야 합니다. 그럼 그 식당에는 고객이 늘어나는 동시에 처음에 왔던 손님도 계속 찾게 됩니다. 이 식당에 오게 되는 이유가 있기 마련인데, 그 이유가 바로 브랜드입니다. 그러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디자인케이에프디는 노력하는 것입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한가지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외식업 디자인은 마치 사람을 잘 생기게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음식과 서비스 등은 그 사람의 성격이 되겠죠. 이렇듯 얼굴도 잘생기고 호감이 가면서 성격까지 좋으면 누구나 그 사람을 다시 만나고 싶은 것처럼 말이죠. 저희는 이처럼 다시 가고 싶은 식당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디자인케이에프디는 성공하는 상업공간이 지녀야 할 브랜드 전략을 녹여내는 디자인과 함께 체계적인 업무협력 시스템을 통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현장에서 오랫동안 다진 실무능력으로 그간 수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으며, SNS 홍보마케팅을 위한 필수 정보 제공은 물론 특화된 지식교육 서비스를 시행하며 성공 창업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렇듯 디자인케이에프디는 브랜드 개발 및 비주얼 컨설팅, 창업부터 홍보 지원까지 원스톱으로 책임지고 있으며, 믿을 수 있는 사후관리까지 진행하며 고객의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해외 진출 계획 박차
디자인케이에프디는 캘리그래피, 캐릭터, 타이포, 심볼 마크 디자인 등 브랜딩 작업은 물론 창업에 필요한 모든 디자인 등 일반 로고회사에서 수행할 수 없는 전문 창업 디자인을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아울러 이곳은 외식·상업공간 전문 인테리어 회사로 디자인과 설계시공을 함께 수행하는 전문 디자인 그룹이다. 빠른 현장 실측과 고객미팅, 최신 트렌드의 디자인 설계를 갖춘 디자인케이에프디는 고객의 예산에 최대한 적합한 견적으로 최상의 상업공간 비주얼 전략을 제시한다.
“시각디자이너들은 시각적으로 뛰어날 순 있으나 공간에 대한 감각이 부족합니다. 반면에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시각을 뛰어나게 하고 브랜드화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외식업체의 전반적인 트렌드를 모르면 결코 좋은 디자인 기획을 뽑아낼 수 없습니다. 이를 묶어서 한 번에 할 수 있는 회사는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케이에프디는 업체 의뢰사항의 A부터 Z까지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즉, 디자인부터 인테리어 콘셉트까지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작·납품하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습니다.”
창업 디자인과 창업 인테리어를 전문으로 하는 디자인케이에프디는 올가을부터 창업 컨설팅까지 계획하고 있다. 또한, 중국과 인도네시아, 브라질, 베트남 등에서 약 50여 개 브랜드의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토대로 본격적인 해외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서 디자인하는 것이 결국 가장 좋은 디자인이라고 확신하는 디자인케이에프디 김인수 대표. 고객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과 트렌드를 읽어내는 날카로운 눈으로 보는 호시우보(虎視牛步)로 더 많은 이들의 성공 창업 파트너가 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