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은 부산시 금정구에 있는 공공 도서관 메이커 공간이다. 이곳은 중장년, 경력단절 여성, 가족 등을 대상으로 한 특화 문화 메이커 스페이스로 지역 주민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다양한 장비를 활용해 구현하면서 메이커 기반의 취/창업, 진로 체험도 함께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메이커 전문 민간 기업과 도서관이 협력한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은 금정도서관이 참여 기관으로, 메이커 전문 기업인 코나가 주관기관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코나 손진석 대표는 학부 시절 기계공학을 전공한 후 조선소에서 설계, 로봇회사의 하드웨어 분야에서 근무했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를 접하다 보니 자연스레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깨달은 그는 더 나아가 코딩교육의 중요성도 느끼게 되어 ‘더 재밌게, 효과적으로 이를 배우는 방법’에 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빅데이터 기반 비대면 코딩 교육사업을 진행하며 코딩교육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와 연계된 로봇, PCB, 각종 생활제품까지 만들 수 있는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을 구축 및 운영하게 됐다. 2019년 3월 설립된 코나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 부산 1기 선정,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기업 육성사업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일반랩 주관기관 선정, 부산시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교육부 진로기부 체험 인증기관 지정, 부산광역시 대표 공유기업 지정 등 다양한 성과를 올리며 코로나 시국에도 불구하고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려나가고 있다.
개발부터 양산까지 필요한 부분 전부 지원
“개인의 아이디어가 상품으로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은 매우 어렵습니다. 물론 여러 가지 정부 지원을 받을 수도 있지만,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개발, 생산 업체에 휘둘리거나 계속된 수정을 거쳐 많은 개발 비용을 들이고도 정작 만족하지 못하는 제품이 만들어지곤 합니다. 저희는 다양한 전문가와 협력업체가 있기에 개발부터 양산까지 필요한 부분을 전부 지원해드릴 수 있습니다.”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에서는 평소 머릿속에서 구상한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신발, 의류, 머그컵, 폰케이스 등 생활제품에 실체화하여 만들어보거나, 앱이나 로봇 등을 시제품부터 제품까지 만들 수 있는 전문 역량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아이디어 도출부터 시제품개발, 디자인, 양산, 홍보, 판로개척까지의 전 과정을 원스톱 토털 솔루션으로 제공하며, 가격과 성능 면에서 확실한 차별화를 지니고 있다. 특히 판로 확보 부분은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이 가진 최고의 강점이라 할 만하다.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은 롯데 백화점에 있는 ‘커스텀 팩토리’ 입점을 통해 즉각적인 시장 반응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PCB와 같은 제품을 소량으로 찍어내려고 할 때 이를 해주는 공장을 찾기 힘든 게 사실이다. 하지만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에서는 남는 공간, 일정에 작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에 소량 생산을 할 수 있다. 이에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은 중장년부터 경력단절 여성, 예비창업자, 소상공인, 가족 등 다양한 이용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저렴한 비용의 메이커 체험, 진로교육부터 사업, 경영에 관해 잘 알지 못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무료 창업 컨설팅까지 지원하며 높은 만족도를 견인하고 있다.
지역 경제 및 사회공헌에 이바지할 것
ESG 경영은 현대 사회의 화두와도 같다.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 역시 이러한 현재 시장 흐름에 발맞춰 환경 업싸이클링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단순히 취/창업 지원에서 더 나아가 빅데이터, 시장 정보들을 수집, 연구하여 일자리를 만드는 이른바 ‘잡팩토리’를 운영할 계획이다.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은 코딩, 메이커 교육부터 창업 지원, 강사양성, 휴먼 라이브러리 등 콘텐츠와 프로젝트가 시너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하여 더욱 많은 분의 아이디어를 상품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아울러 취/창업에서 더 나아가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내는 창직 생태계 조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사회공헌에 이바지하는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이 되겠습니다.”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에서는 패브릭, UV 등 각종 프린팅 기기를 활용하여 책부터 의류, 신발 등 나만의 제품을 만들고 커스텀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창작이 가능하다. 여기에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이는 진로 체험, 상시 체험, 대면 체험, 비대면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장비 교육, 코딩 특강 등 유익한 강의도 진행하고 있다. 이에 이곳은 영유아부터 초·중·고등학생은 물론 성인까지 유익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으로 눈도장을 확실히 찍었다. 앞으로도 메이커 라이브러리 금정이 지역 주민들을 위한 즐거운 복합문화공간이자 창직 생태계를 조성하는 주춧돌이 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