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장관 서남수)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자녀교육과 역량강화 지원을 위한 학부모교육 프로그램(6과정)을 온라인, 모바일, 팟캐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난달 말부터 배포·운영하고 있다. 우선,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른 자녀교육법을 반영하고 과정별 특성 및 효과성을 고려하여 학부모 교육 베스트 6과정을 선정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했다.
내용은 첫째, ‘자기주도학습 코칭’으로 스스로 학습과정을 주도하는 성공적인 학습방법 배우기와 둘째, ‘부모를 위한 행복교육’으로 비전 설정, 스트레스 극복 등 행복한 부모가 되는 셀프 코칭 지도법, 셋째, ‘자녀를 위한 행복교육’으로 비전 키우기 등 자녀의 행복한 삶을 위한 코칭, 넷째 ‘창의성 교육’으로 두뇌발달, 창의성 계발의 노하우와 실제사례를 통해 적용하는 방법 다섯째, ‘진로진학지도’로 자신의 적성을 정확히 알고 진로목표를 설정, 달성하기 여섯째는 ‘경제교육’으로 스스로 돈을 통제, 관리하는 독립경제인으로 키우기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온라인, 모바일, 팟캐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특히, 진로진학지도, 창의성 교육은 과정에 대한 개념제시 뿐만 아니라 자녀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전문가 코칭, 사례 등을 풍부하게 담고 있어 실제 가정에서 활용하는데 유익함을 준다. 이번에 발표된 자료는, 학부모의 관심과 수요를 반영하여 학부모와 자녀에게 꼭 필요한 과정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모바일, 등 다양한 미디어를 선택하여 보다 친근하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했다. 동영상을 통해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을 땐 ‘e-런닝’으로 배울 수 있다. 학부모 ‘온(ON)누리 온라인교육센터’에 접속하여 수간신청과 동영상 수강, 이수확인서까지 발급이 가능하다. 모바일의 경우, 휴대폰에서 ‘학부모온누리’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거나 QR코드 스캔으로 집과 버스, 지하철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자료를 직접 보며 활용하고 싶을 땐, ‘워크북, 파워포인트’로 꼼꼼하게 볼 수 있다. 이는 한 권의 책, 파워포인트 강의 자료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개발된 매뉴얼 및 강의용 교안은 ‘전국학부모지원센터’, 교육청 홈페이지 등에 탑재되어 언제든지 열람이 가능하며, 학기 초 학교 실정에 맞게 가정통신문 등으로 안내될 예정이며, 온라인 교육과정은 학부모온라인교육센터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의 연중 학습이 가능토록 했다. 교육과정별로 일정수준의 학습을 완료한 경우에는 ‘교육이수증’을 발급하고, 학부모 교육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온라인 학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설,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번 교육자료 개발을 통해 학부모에게 자녀 교육에 대한 실질적 도움을 주고 가정과 학교의 소통이 원활해져 아이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행복한 교육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교육시스템의 체계적인 운영과 학부모 온누리 어플리케이션의 활용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학부모지원 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