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개원한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은 부산광역시 기장군에 있는 혁신 미술교육의 메카다. “어려서부터 오감을 통해 활발한 미술교육을 접한 아이가 지능과 정서 발달 면에서 균형 있는 인재로 자란다.”라고 주창한 교육학자 로웬펄드의 이론을 토대로 김현정 대표는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을 아이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끌어내며, 미술로 아이들이 힐링하고 즐거움을 창조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그 일환에서 김현정 대표는 미술교육이 아이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지속해서 연구해 오고 있으며, 이곳의 모든 수업에 미술 심리 요소를 가미하여 마음이 편안해지고 자기표현을 다할 줄 아는 아이들로 성장시키고 있다. 이처럼 김현정 대표는 영재교육 연구 및 더욱 발전된 미술교육을 위하여 연구를 계속한 결과 여러 대학에서 많은 강의 요청이 들어왔으며, 현재 H대, S대 겸임교수로 미술 심리 및 미학을 가르치며 후학 양성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그녀는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 외에도 미술재미디아트기장교육학원도 설립 및 운영하며 바쁜 나날을 이어가고 있다.
영재교육 수업이 녹아든 커리큘럼 눈길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의 수업은 차별화된 지점이 있습니다. 매 수업에 미술 심리를 녹여낸다는 점입니다. 그래서인지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을 찾는 상당수 아이가 미술 심리 요소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은 물론 실제로 이곳에서 심리적 안정과 더불어 힐링을 경험합니다. 또한, 6세까지 두뇌가 발달 되므로 영재교육 수업도 함께 진행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끊임없이 영재교육 공부 및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항상 모든 아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은 3~6세까지 해당하는 퍼포먼스 놀이 미술(1단계), 6~7세까지 진행하는 창의력 미술 수업인 ‘베베파인아트’(2단계), 8세~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참여할 수 있는 파인아트(3단계) 등 3단계 커리큘럼을 완비했다. 우선 1단계인 퍼포먼스 미술 같은 경우 단순히 플레이만 하는 게 아닌 친구들이 일어날 수 있는 반응과 오감 자극으로 두뇌 발달 및 인성 형성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다. 또한, 2단계 창의력 미술 수업인 베베파인아트는 사이언스아트, 쿡아트, 기초미술, 조형미술 등 여러 재료의 오브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각각 색깔로 재료들을 활용할 수 있고, 성향에 맞는 맞춤 교육으로 미술에 한층 더 가깝게 접근할 수 있다. 3단계 파인아트는 1, 2, 3, 4단계로 다시 나뉜다. 여기서는 2단계 오브제의 창의력 미술수업과 미술에 관한 흥미를 기반으로 아크릴화, 실크스크린, 콩테, 수채화, 소묘, 한국화, 오일파스텔, 일러스트 등 아이들이 미처 접해보지 못한 수많은 전문 미술 재료들로 수업이 진행된다. 여기에 세계 유명 화가와 작품들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그 의미를 더한다.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은 아이들과 이야기를 더 많이 나눌 수 있도록 1단계에서는 한 수업당 최대 4명으로 인원을 제한시켰고, 2~4단계에서는 최대 3명으로 인원을 제한하여 양질의 수업이 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많은 수강생의 지능적‧인성적 성장을 견인 중인 김현정 대표는 앞으로도 영재교육과 심리센터에 준하는 미술 심리 요소로 다른 지역에서도 먼 걸음 해주는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미술은 정답이 없다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은 기본적으로 학원이지만 이곳에 머무르는 시간만큼은 아이들이 힐링할 수 있는 순간이기를 염원한다. 이를 위해 김현정 대표는 심리적 안정과 힐링할 수 있는 수업을 지향하고 있으며,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이 아이들의 힘든 면을 어루만져 주고, 그들이 조금 더 쉴 수 있는 쉼터 같은 공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입니다. 특히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은 어린아이들을 대하는 수업이 주를 이루는 만큼 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은 꼭 필요합니다. 아무리 가식으로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한다고 해도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이를 알아채기 마련입니다. 언제나 사랑으로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양질의 교육으로 다가가는 첫걸음입니다.”
미술은 수학처럼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저 자신만의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면 잘 그렸든 못 그렸든 그게 바로 정답이 된다고 강조하는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 김현정 대표. 앞으로도 많은 아이가 미술재미기장교육학원에서 미술의 재미를 깨닫고 균형 잡힌 인재로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