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는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꼭 필요한 자금 지원 및 경영 지원 서비스를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하는 기업이다.
즉,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로드맵을 설정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기업 경영 전문 컨설팅회사로 정의할 수 있다. 그 일환으로 정책자금 안내, 기업부설 연구소설립, 벤처기업 인증, 이노비즈/메인비즈 인증, 인사/노무 제도 정비, R&D 지원 업무 등 효율적인 기업 운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가장 합리적인 정책자금 지원과 경영 자문을 위하여 재무관리 전문가, 변리사, 경영지도사, 세무사, 노무사, 법무사, 행정사 등 각 분야 전문가가 함께하며 신뢰를 더하고 있다.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를 이끄는 김석원 대표는 과거 증권회사 자산운용부서에서 근무하며 기업분석을 통해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고 투자가치 있는 기업을 찾아내는 일을 주로 맡았다. 그는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내실 있는 중소기업을 찾아내고 그 기업이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으며, 자연스레 기업경영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이후 그는 발전 가능성 있는 중소기업이 경영난 때문에 사라지지 않고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은 생각에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오늘날에 이르렀다.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자문 및 솔루션 제공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부 지원사업 안내, 각종 기업인증, 재무제표 검토, 정관 작성, 노사관계 정립 등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자문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경영 전문 컨설팅 기업이다. 즉, 이곳은 회사의 현 상태를 제3자 입장에서 정확하게 진단할 뿐만 아니라 문제점을 보완하여 안정적 기반을 갖춤으로써 회사가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는 중소기업의 매출 규모와 업종에 맞춰 운전자금, 시설자금등 정부 정책자금을 안내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기업 운영에 필요한 법인전환, 특허권 등록, 각종 기업인증 등을 돕는 토털 서비스 회사입니다. 사업체를 운영하시다 보면 기업경영에 꼭 필요한 부분을 못 챙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사업자나 중소기업에서 꼭 필요한 운전자금, 시설자금, 연구소설립, 특허, 벤처기업 인증 및 각종 고용지원금에 관해서도 안내해 드리고 있으며, 전문적인 서비스를 위해 세무사, 변리사, 법무사, 노무사, 행정사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제휴를 통해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 정책자금은 예산이 한정적이고, 종류는 무려 300여 가지가 넘는다.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는 이러한 정책자금을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금융권 경력을 보유한 전문컨설턴트들이 유관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는 매월 수많은 중소기업에 자금조달 및 경영자문을 하고 있으며, 제조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정보통신업,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 각 기업 실정에 꼭 맞는 자금을 선별하여 지원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에 대해 김석원 대표는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를 통한다면 더 많은, 더 빠른, 더 정확한 내용으로 진행이 가능하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중소기업이 성장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 대표가 자칫 놓치기 쉬운 부분까지 관리
“정책자금은 정부 재원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심사가 엄격하게 진행됩니다. 또, 시중은행을 통한 융자보다 조건이 유리하고 혜택이 많은 만큼 경쟁도 치열한데요. 신청을 했다가탈락 할 경우 6개월 이후에나 재신청이 가능하고, 더욱이 심사 과정에서 드러난 여러 가지 실수나 문제점들은 보증 기관의 전산 기록에 남아 탈락 후 재신청 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책자금은 종류가 워낙 다양해서 회사에 적합한 정책자금을 찾아내는 것 부터가 쉽지 않을뿐더러 정책자금지원 기관별 신청요건이나 심사기준이 상이해서 서류 준비에서부터 현장실사까지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신청기업의 고용 창출 실적, 내일채움공제 가입 여부, 3년 이내 특허출원, 실용신안,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 및 기업부설 연구소, 벤처기업 인증 등 각종 기업인증 여부도 중요한 심사기준으로 이런 부분이 서로 맞물려 준비가 되어 있어야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정부에서는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그런데 많은 중소기업 대표가 이를 잘 모르거나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몰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김석원 대표는 정부 정책자금이나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의 재무 건전성이 좋아야 하고, 특허나 기업인증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재무 건전성은 재무제표로 나타나는데 정책자금을 신청할 경우 재무제표를 기본적으로 살펴보기에 미리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맥락에서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에서는 특허나 벤처기업 인증, 연구소설립 등 각종 기업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아울러 중소기업 대표가 미처 신경 쓰지 못한 부분이나 자칫 놓치기 쉬운 부분까지 밀착 관리하며 관리법인이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성공의 발판 될 것
“저는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의 발전도 중요하지만, 저희와 인연을 맺은 대표님의 성공도 중요합니다. 우리 주변의 많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대표님이 위기 순간을 잘 극복하여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이에 끊임없이 연구하고 현실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여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성공 발판이 되겠습니다.”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 김석원 대표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대표와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그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 주고, 인간적 신뢰 관계를 쌓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경영 컨설팅도 결국 김석원 대표 자신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맺는 일이라는 확신에서다. 앞으로도 SBM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센터가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대표와 함께 성장하며 신뢰를 얻는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출처_ 퍼블릭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