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오랜 세월을 뜻하는 건데, 아이로소 패션아카데미 평생교육원 이관용 원장은 무려 강산이 4번 이상 바뀔 만한 시간 동안 ‘테크니컬 디자이너’라는 한 우물을 파며 이 분야 장인의 경지에 이르렀다. 자타공인 국내 최고의 ‘테크니컬 디자이너’라는 평을 듣는 이관용 대표는 2006년 아이로소 머니벨트 의류 31건의 상표등록을 시작으로, 같은 해 원피 21건, 2018년에 디자인 등록 4건 및 상표등록 41건 그리고 2020년에는 재봉선 연결부 흔적을 감출 수 있는 바느질 방법 특허 출원까지 하는 등 그야말로 패턴 디자인 업계에서 한 획을 제대로 그었다. 이뿐만 아니라 그는 대한민국 파워리더대상 ‘글로벌 테크니컬 디자인’ 대상을 비롯해 대한민국 패션봉제산업인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서울특별시 우수 숙련기술인 2년 연속 선정(2022년, 2023년), 대한민국 현장 교수 2년 연속 선정(섬유 의복/패션) 등 자신의 뛰어난 역량을 공인받았다. 이관용 원장은 고려대학교 의류학 석사를 졸업했으며, 석사논문으로 ‘테크니컬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을 연구한 패션 스페셜리스트로서 계명대학교, 호남대학교, 청강대학교 등에 출강하며 후학 양성은 물론 『패션산업의 블루오션 테크니컬 디자인 이론과 실무』, 『남성복-재단 재봉 기술 과정』과 같은 서적을 출간하며 패턴 분야 발전을 위해 전심전력을 다하고 있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후학 양성에 최선
테크니컬 디자이너는 의복의 품질을 좌우하는 감성적, 기술적 전문성을 갖고 의복 제품의 기획부터 생산단계의 전면에서 의복의 기술적 부분을 담당하는 패션 전문가다. 이관용 원장이 운영 중인 아이로소 패션아카데미 평생교육원 성광패턴은 테크니컬 디자이너 양성 전문기관으로 테크니컬 디자이너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최적의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다.
“저는 약 40여 년간 봉제 산업에 종사하며 카루소, 정욱준, 최범석 등 유명 디자이너의 패턴 제작을 맡아 의류산업 고부가가치 제고를 위해 힘썼습니다. 또 유령, 화산고, 화유기 등 드라마 및 영화 의상 제작은 물론 육군사관학교, 홈플러스, 신세계, KT 등 기업체 유니폼 제작, 제너럴아이디어, 로가디스 화이트라벨, 블랙야크 등 다수 브랜드 프로모션 및 패턴 제작에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많은 수강생에게 현장감 넘치는 실질적 패턴 및 봉제 교육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양질의 교육으로 후진 양성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패턴 분야 선구자’라는 타이틀에 걸맞은 행보를 이어가겠습니다.”
아이로소 패션아카데미 평생교육원은 수동 미싱, 반수동 미싱, 사절미싱, 오버록, 삼봉기계, 재단기, 보일러아이롱, 아이롱작업대(바큠다이) 등 패턴 교육에 꼭 필요한 장비 일체를 완비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이곳은 테크니컬 디자이너 자격교육을 비롯해 의류 패턴 기초 3개월 과정, 여성복 전문가 과정(3개월), 남성복 전문가 과정(3개월), 패턴 마스터 과정(3개월), 패션 유학 개인지도, 재단사 양성 과정 등 체계적이고도 다양한 교육과정을 자랑한다. 더 나아가 아이로소 패션아카데미 평생교육원은 양복 명장 김기수 양복 제작 과정과 브랜드 론칭 6개월 과정까지 운영함으로써 수강생들에게 더 큰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관용 원장은 수강생의 부담은 덜면서 최고의 배움을 전하는 패턴 교육의 명가로 아이로소 패션아카데미 평생교육원을 발전시켜나가겠다고 청사진을 밝혔다.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로 선정 쾌거
아이로소 패션아카데미 평생교육원 성광패턴 이관용 원장의 책임감은 더욱 막중해졌다. 그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선정하는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에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발탁됐기 때문이다. 이에 이관용 원장은 올해 1월부터 오는 2025년 12월까지 섬유 의복 분야 패션 직종 현장 교수로 활동하게 됐다.
“제가 참여 중인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 사업은 산업현장의 기술력 단절을 막고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기술·기능 인력에 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핵심 국가사업입니다. 중요한 점은 이 사업은 정부에서 100% 지원하는 사업이라는 점입니다. 이에 지원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이나 교육 기관들의 비용부담이 전혀 없습니다. 중소기업과 교육 기관의 많은 지원을 기원합니다.”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 사업은 중소기업에는 현장 기술 전수, 근로자 적합 훈련 설계, 경영 및 인적자원관리 컨설팅, HRD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교육 기관에는 현장 실습지도, 동아리반 지원(기술, 기능 실습)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이에 더욱 많은 중소기업과 교육 기관의 참여를 당부한 이관용 원장이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 및 양장기능사 심사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패션산업 발전을 선도하기를 기대해본다. 출처: 퍼블릭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