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계란할인점 김수복 대표는 30년 경력을 자랑하는 유통사업가다. 대형 백화점에서 판매사원으로 오랜 기간 근무한 바 있는 그는 압도적인 상권 분석 및 영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하여 수년 전 무인 아이스크림 전문점을 개설해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었다. 이후 그는 약 200여 개가 넘는 전국 계란 농장을 직접 방문하며 좋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거듭한 끝에 좋은계란할인점을 오픈하여 오늘날에 이르렀다. 좋은계란할인점은 ‘좋은 계란만 유통한다’라는 김수복 대표의 경영철학 아래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한 HACCP 인증 농장에서 생산한 무항생제 최상등급 계란을 대형마트 대비 무려 30~80% 저렴한 가격에 가맹점에 공급하며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좋은계란할인점은 현재 계약 체결된 곳까지 포함 약 180여 곳의 가맹점을 두며 엄청난 확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년 내 1000호점 돌파의 꿈을 차츰 현실로 만들어나가고 있다. 이처럼 국내 1등 계란 유통 업체로 업계에 빠르게 자리매김 중인 좋은계란할인점은 최근 매스컴의 큰 관심을 받는 것은 물론 ‘2023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이노베이션 리더 대상’에 선정되며 뛰어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맛과 품질‧가격을 잡은 25가지 계란 선봬
좋은계란할인점은 영양가 높은 생계란부터 메추리 알, 구운 계란까지 없는 게 없다. 이곳은 ‘계란 전문점’이라는 특수성에 걸맞게 대란, 특란을 비롯해 유정란, 초란, 왕란, 청계 유정란, 방사 유정란 등 총 25여 가지 종류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계란은 명실상부 국민 식품입니다. 계절과 관계없이 사시사철 먹는 계란이기에 꾸준한 성장세가 가능하고, 산지 직송의 신선한 계란만을 선보이며 이 자리에 오른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절대 현실에 안주할 뜻이 없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맛과 품질 그리고 가격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은 계란으로 대한민국 계란 유통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김수복 대표는 좋은 계란은 따로 있는 게 아니며 ‘신선한 계란이 곧 좋은 계란’이라는 확고한 철학을 지니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는 좋은계란할인점은 입고 기준 2일 이내 계란이 판매되고 새 상품으로 충당된다. 즉, 고객은 언제나 신선한 계란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좋은계란할인점은 심사숙고를 거듭한 끝에 37군데 위탁농장과 계약을 맺고 항상 가장 신선한 계란을 전국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곳은 무항생제로 생산한 최고 품질의 계란만 취급하고 있으며, 국내 굴지 대형마트와 비교해도 상당히 저렴한 가격대로 고객에게 계란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좋은계란할인점은 24시간 무인으로 영업함으로써 고객이 늦은 시간에도 이용할 수 있어서 편의성까지 갖췄다는 평이다.
인건비 걱정 없는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눈길
오늘날은 소상공인들이 자영업으로 살아남기 무척이나 어렵다. 그 이유는 명료하다. 우리나라는 장기간 경기 침체에 시달리고 있음에도 지속해서 인건비는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무인 창업이 창업에 관심 있는 수많은 이들로부터 인기인 것은 당연한 현상이며, 좋은계란할인점은 여기에 더해 초기 투자비용 1,400여만 원(키오스크, CCTV 제외)으로 도전해볼 수 있어 관련 문의가 빗발치는 상황이다.
“저희는 무인 결제 키오스크로 결제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완전 무인 점포로 운영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인건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큰 강점입니다. 또한, 좋은계란할인점 본사에서는 가맹점에 설치된 키오스크와 CCTV로 계란 판매와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면서 자동 발주, 상품 선입선출까지 책임지며 가맹점주님께 이를 문자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좋은계란할인점 가맹점은 전국적으로 성업하고 있습니다.”
좋은계란할인점 김수복 대표는 현재 가맹점 개설과 관련하여 한 달에 신청받는 것만 30~40건이 넘는다. 하지만 김 대표는 이들 모두에게 가맹점을 내주기보다는 철저한 상권 분석 과정을 거쳐 기준에 부합하는 곳만 가맹점 개설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00~3,000 이상 세대가 5분 안에 걸어올 수 있는 도보거리에 가맹점을 내는 것은 김수복 대표의 철칙 중 철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국 가맹점 1000호점의 꿈을 이루는 것을 넘어 가맹점과 상생할 뜻을 밝힌 좋은계란할인점 김수복 대표. 앞으로도 좋은계란할인점이 가맹점과의 기분 좋은 동행으로 창업을 원하는 이들의 새 희망으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해본다. <출처: 퍼블릭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