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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리를 넘어서 역대 최고를 만들다

한국토요타 요시다 아키히사 사장 | 2014년 12월호 전체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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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캠리 중 가장 뛰어난 핸들링, 동급 최대 10 에어백, 한국형 내비게이션…토요타에서 얼마 전 출시한 2015 올 뉴 스마트 캠리에 관한 찬사다. 한국토요타 요시다 아키히사 사장은 가격정책인 ‘양품염가(良品廉價)’에 근거, 풀모델 체인지에 버금가는 변화에도 불구하고, 한국 고객들이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승부했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지난 18일부터 전국 토요타 전시장에서 ‘2015 올 뉴 스마트 캠리(2015 All New Smart Camry)’의 판매에 들어갔다. 이번에 한국에 출시된 캠리는 세계에서 캠리를 가장 많이 생산하고 있는 캠리의 본고장 토요타 미국 켄터키 공장에서 생산되며, 판매차종은 한국 고객들의 높은 기대 수준에 부응하고자 미국 판매 최상위 트림인 2.5 가솔린 XLE와 2.5 하이브리드 XLE, V6 3.5 가솔린 XLE 등 총 3가지 모델을 출시했다. 
2015 올 뉴 스마트 캠리는 지난 4월 뉴욕 오토쇼에서 처음 선을 보인 이래 그 어느 때 보다 가장 과감한 변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새로운 캠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토요타는 범퍼에서 범퍼까지 바닥에서 지붕까지, 2천 개가 넘는 부품을 바꾸거나 재설계했다. 
‘완전히 새로워진 디자인’, ‘더욱 단단한 차체 구조’, ‘역대 최고 수준의 정숙한 주행’, ‘새롭게 디자인된 최고급 실내’와 ‘직관적 컨트롤을 제공하는 고급 계기 장치’, ‘프리미엄 소프트 터치 소재를 전반적으로 적용한 새로워진 실내 스타일링’이라는 해외 언론의 수식어가 전혀 낯설지 않다. 
2015 올 뉴 스마트 캠리의 압권은 단연 완전히 새로워진 디자인이다. 아발론과 동일한 패밀리 룩을 적용한 공격적인 범퍼와 그릴, LED 헤드램프로 더욱 역동적이고 강렬해진 프론트디자인, 입체적인 사이드 라인, 날카롭고 고급스러운 리어 디자인에 전륜과 후륜의 트레드가 넓어져 저중심의 와이드하고 역동적인 자세가 더해져 강한 개성과 자신감을 표현한다.  
또한 고장력 강판과 스폿 용접의 확대를 통해 차체강성을 강화하고, 전륜과 후륜의 서스펜션을 전면 개선, 핸들링 성능을 크게 높이는 한편, 외부로부터의 미세한 실내 소음까지 차단, 프리미엄 소프트 소재의 대폭 확대, 4.2인치 멀티 인포메이션 TFT LCD디스플레이와 같은 첨단 편의장치를 기본 탑재하는 등 프레스티지 세단의 고급감을 느낄 수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 요시다 아키히사 사장은 “이번 2015 올 뉴 스마트 캠리는 토요타가 이전 7세대 캠리를 도입하며, 한국 고객들을 위해 심혈을 기울인 다양한 디테일은 그대로 살리면서도 고객들의 새로운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 토요타의 ‘고객 제일주의’를 실천한 대표적인 모델”이라며 “완전히 새로워진 차에 경쟁력 있는 가격이 더해진 ‘스마트 프레스티지 세단’을 표방한다는 의미에서 마케팅 캐치 프레이즈도 ‘2015 올 뉴 스마트 캠리(All New Smart Camry)’로 정했다”고 밝혔다.

혁신을 향한 도전, 월가절감으로 완성하다 
토요타는 2015 올 뉴 스마트 캠리(2015 All New Smart Camry)를 출시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가격을 올리지 않았다. 생산기술의 혁신뿐만 아니라 원가절감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 앞으로 도입할 예정인 TNGA(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생산 플랫폼 공용화 기술)을 신형 캠리에도 도입해 원가 절감을 이뤄냈다. 토요타 측은 “한국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보다 좋은 제품을 제공한다는 방침으로 가격을 책정했다”고 밝혔다. 
캠리는 미국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엔저에 직접 영향을 받지 않는다. 환율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토요타는 환율에 따라 가격을 올리거나 내리지 않는다. 미국 가격의 경우, 미국의 캠리 XLE와 국내 출시 된 캠리 XLE는 사양이 다르다. 미국 캠리 XLE가 국내 모델에 비해 8가지 정도의 사양이 빠져 있고, 국내 캠리 XLE와 같이 사양을 추가한다면 가격은 더 높아진다.  
신형 캠리는 새로워진 전면과 측면의 디자인이 렉서스와 닮아있다. 의도적으로 렉서스와 비슷하게 만든 건 아니다. 토요타 고유의 디자인인 킨룩이라는 컨셉트로 디자인을 한 결과다. 토요타와 렉서스가 전체적으로 비슷하게 보인다는 것은 적어도 회사 측의 의도는 아니라는 얘기다. 토요타코리아 관계자는 “고객이 그 디자인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특히 사고 싶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향에서 스케치를 하고 디자인을 결정한다”고 언급했다. 
신형 캠리에는 특별히 어필할 수 있는 두 가지가 장점이 있다. 첫 번째는 정숙성이다. 실내에서 작은 소리로도 대화가 가능하고 외부와 차단되어 있다고 느낄 정도로 뛰어난 정숙성을 실현했다. 두 번째는 승차감이다.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조정성과 품격 있고 부드러운 승차감은 운전자를 좀 더 편안하게 한다. 
기존 캠리에 비해 신형 캠리의 공차중량이 약간 무거워진 부분이 있다. 연비는 오히려 더 좋아졌다. 공력 특성을 고려하여 언더바디 파트를 쇄신했고, 타이어가 돌아가면서 생기는 저항과 안정성과의 밸런스를 고려한 덕분에 소비자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신차출시 시기의 경우 캠리가 미국에서 생산되는 차량이기 때문에 미국의 Model Year 체인지 시기에 맞춰서 출시하게 된 부분이 있다. 토요타 측은 신형 캠리의 판매 대수를 연간 판매목표 3000대로 잡고 있다. 무리하게 목표를 설정하기 보다는 최고의 품질로 고객 케어에 더 신경 쓰겠다는 전략이다. 
미국은 토요타에게 제1의 시장이며 십 수 년째 판매 1위를 유지하는 글로벌 마켓이다. 미국은 토요타에게 중요한 시장이다. 2011년 풀 모델 체인지를 했지만 포드 퓨전이나 현대 소나타 같은 강력한 경쟁모델이 계속 등장함으로써 큰 변화를 결단했다고 토요타 측은 밝혔다. 미국시장에서 성장하는 데 벽에 부딪쳤다기보다는 매력적인 경쟁 모델이 많아지고 경쟁이 치열해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적인 차를 계속 제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5년 전년대비 10% 매출 성장 목표 
토요타 측은 신형캠리의 판매량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간다는 목표다.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강화할 전략으로 프리우스 패밀리 등을 출시, 하이브리드 차량을 꾸준히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토요타는 2015년에는 전년대비 10% 성장 목표를 하고 있다. 
토요타 관계자는 “숫자로 볼 때 소극적이고 높지 않은 목표라고 하시는 분도 있을 수 있지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모든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며 “그렇게 노력하다보면 중장기적으로 많은 고객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토요타는 오늘 오후 제주 호텔 신라에서 ‘2015 올 뉴 스마트 캠리에 대한 신차발표회를 겸한 미디어 시승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 토요타 전시장에서는 오늘부터 캠리를 전시하며 다양한 시승이벤트와 함께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 가격은 2.5 가솔린 XLE모델 3,390만원, 2.5 하이브리드 XLE모델 4,300만원, V6 3.5가솔린 XLE모델 4,33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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