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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실의 시대에 자연과 인간의 회복을 호소한다

양혜규 『코끼리를 쏘다 象 코끼리를 생각하다』삼성미술관 Leeum 기획전시실 | 2015년 03월호 전체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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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미술관 Leeum은 2015년 첫 기획전으로 2월 12일 부터 5월 10일 까지 세계적인 설치작가 양혜규(1971~)의 대규모 개인전 『코끼리를 쏘다 象 코끼리를 생각하다』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는 지난 2001년 이후 발표한 대표작들부터 새로운 작업의 방향을 보여주는 신작까지 35점의 작품들이 출품된다. 특히 자신의 일상과 경험을 다양한 재료로 표현하여 개인과 공동체를 둘러싼 역사, 문화, 정치의 맥락을 포괄적으로 돌아보는 양혜규의 예술세계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서울과 베를린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는 양혜규는 2006년 자신의 첫 국내 개인전을 인천의 한 폐가에서 열어 주목받기 시작했다.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과 본 전시에 참가하여 공감각적인 블라인드 작업과 공동체에 대한 진지한 작업으로 세계 미술계의 호평을 받았다. 2010년 서울에서 두 번째 개인전을 가진 이후 뉴욕 뉴뮤지엄(2010), 오스트리아 브레겐츠 미술관(2011), 영국 테이트모던‘더 탱크’갤러리(2012),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현대미술관(2013)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했고, 독일 카셀 도큐멘타(2012)에 참여했다. 2007년 세계적인 젊은 작가에게 주는 아트바젤‘발루아즈 미술상’을 수상 했으며, 2008년 독일 카피탈紙가 선정한‘세계 100대 미디어 설치작가’에 한국의 이불작가와 함께 포함됐다. 2014년에는 아트팩트넷이 선정한‘세계 300위 이내 작가’에 故백남준 작가, 김수자 작가와 함께 이름을 올렸다. 
2000년대 시대 담론을 문학적, 역사적으로 추상화하여 시적인 작품으로 승화시켰다고 평가받는 양혜규는 서구 모더니티의 역효과, 그리고 세계화에 따른 문화적 평준화의 모순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쏟아 부으며, 우리 사회에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고 있다. 국내에서 5년 만에 열리는 개인전《코끼리를 쏘다 象 코끼리를 생각하다 Shooting the Elephant 象 Thinking the Elephant》에서 작가가 가장 중요한 가치로 삼고 있는 것은 자연과 인간의 공존 회복으로, '코끼리'는 이에 대한 사유와 무한한 상상의 은유적인 매개이며 전시 전체를 개념적으로 아우른다. 영감을 주었던 조지 오웰의 수필「코끼리를 쏘다 Shooting an Elephant」와 로맹 가리의 소설 『하늘의 뿌리 The Root of Heaven』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코끼리는 인간에 의해 파괴되는 순수한 자연을 의미하는 동시에 무너져버린 연약한 인간의 존엄성이고, 한편으로는 인간으로서의 본성과 신념을 지킬 수 있게 한 강력한 자연이기도 하다. 결국 작가에게 코끼리는 되살려야 할 고귀한 인격 혹은 인간의 존재론적 존엄성일 것이다.
짚풀을 엮어 만든 <중간 유형>(2015)은 이번 전시를 통해 국내외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양혜규의 신작으로, 토속적이며 오랜 기간 전해 내려온 짚풀이 갖는 인류학적 보편성과 민족적 개별성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담은 작품이다. 여러 문화권에서 공통으로 발견되면서도 문화권마다 다른 특징을 보이는 짚풀 작품들을 통해 작가는 각 지역의 향토성을 살펴보면서, 물리적 거리를 넘어 이들 사이의 접점을 구현하려고 시도한다. <중간 유형>은 고대 마야의 피라미드‘엘 카스티요’, 인도네시아의 불교 유적‘보로부두르’,‘피어나는 튤립’이라 불리는 러시아의 이슬람 사원‘라라 툴판’을 참조한 구조물 3점과 인체를 연상시키는 수직적인 개별 조각 6점으로 구성됐다.    
<서울 근성>(2010)은 1994년 이후 해외에서 머물던 작가가 2010년 서울에 3개 월 가량 체류하는 동안 제작한 작업이다. 광원조각은 보통 다양한 일상적 사물들을 옷걸이용 행거에 전선, 전구 등과 함께 메달고 얹으면서 어떤 인물을 형상화한다. 휴대폰 장식이나 가재 도구, 화장 도구, 장식용 조화, 욕실과 주방용품 등 다양한 소재들로 구성된 개별 조각들은 해학적으로 펼쳐진 우리들의 진솔한 모습이다.‘사이비’의료 기구, 약통, 인삼 뿌리 등에서는 건강에 대한 서울 사람들의 염려를, 기아한 화장 도구에는 외모에 대한 집착을 읽을 수 있다. 제목 <서울 근성>처럼 작가는 자신이 포착한 도시, 서울과 서울 사람들의 모습을 구체적인 작품으로 생생하게 나타내면서 악착같이 살아가는 평범한 이들의 근성에 대한 인간적인 연민과 경의를 표현한다. 
<VIP 학생회>(2001/2015)는 사회 각 분야 인사들이 사무실이나 집에서 사용하던 의자와 탁자를 대여하여 설치한 작품으로, 미술작품인 동시에 전시장 한켠에 마련된 쉼터의 역할을 한다. 이 작품은 전시장의 관람객을 위해 가구를 제공한 이들의 흔쾌한 협조와 참여에 의미가 있으며, 빅뱅의 탑을 포함한 많은 유명 인사들이 참여하여 흥미를 더한다. <VIP 학생회>를 위해 수집된 가구의 다양한 기능, 상태, 유래 그리고 미학적 특성은 대여자의 다채로운 면모와 취향 등을 드러낸다. 관람객이 <VIP 학생회> 안에서 휴식을 취하는 동안 작가, 가구 대여자 그리고 관람객은 임시적인 공동체를 이룬다. 
한편,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전시프로그램으로 양혜규 작가의 전시강연회를 3월 21일(토) 2시에 무료로 개최한다. 또한 체험 공간인 워크샵룸에서는‘리움 이웃 만들기’라는 주제로 관람객들이 옷걸이, 실, 고무줄, 방울, 짚풀 등의 재료를 사용해서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 이름을 지어주고 다른 관람객의 작품과 함께 공동체를 구현하는 기회도 주어진다. 
기간 2. 12 ~ 5. 10 (월요일 휴관)  장소 삼성미술관 Leeum 기획전시실 
문의 02-2014-6901/www.leeu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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