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한 상황에 즉각 출동하는 맥가이버처럼 생활 속 잦은 고장과 하자에 즉시 대처해주는 ‘출동 맥가이버’가 화제다. 어린이집, 유치원 등 교육기관의 시설 유지 및 보수 분야에 탁월한 성과를 보여 온 <출동 맥가이버>(www.itct.or.kr)는 생활에서 발생하는 자잘한 수리 및 보수를 한번에 해결해주는 생활토탈서비스 업체로서 고객들의 신뢰와 호평을 얻고 있다. 선진국형 생활유지 보수 서비스 업체 <출동 맥가이버>의 고찬호 대표를 만났다. 고찬호 대표가 <출동 맥가이버>를 창립한 시기는 3년전. 호주.일본,미국 등의 선진국 사례를 꾸준히 수집했던 고찬호 대표는 “어린이집·유치원을 주요 시공처로 잡고 2010년부터 3년동안 340여개 어린이집, 유치원을 대상으로 유지 및 보수를 진행했습니다. 시장의 반응이 상당히 좋고, 이제는 정상 궤도에 올라 자리가 잡힌 상태입니다.”라고 말한다. <출동 맥가이버>는 기술이 있고 일을 하고자 하는 의욕으로 가득하지만 일감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반가운 기업이다. 한 달 동안 어린이집, 유치원의 안전규정과 해당 기술을 습득한 맥가이버들은 교육즉시 현장 출동이 가능하다. 교육 후 일자리를 배정해준다는 점에서 <출동 맥가이버>는 기술교육만 받고 각자 일자리 찾아가는 타 업체와 차별화된다. <출동 맥가이버>에서는 누구나 수리·시공 분야의 전문가다. 기술보유자는 더욱 전문적으로, 기술이 없는 문외한도 세면기, 양변기 교체, 방충망 고장·문 고장·타일·도배·전기까지 생활서비스 전반을 얼마든지 수리 가능한 만능맨으로 다시 태어난다. 고찬호 대표는 “실력있는 실무자들의 일자리 창출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생활토털서비스에 주안점을 두면서 일반가정, 상가 등 생활하면서 나올 수 있는 모든 고장 수리에 출동합니다.”라며 즐거운 의지를 내비쳤다. 도배·장판·수도꼭지 누수·협탁 가구 제작은 물론 조명·전기·샤시제작·간판 및 페인트칠·타일시공 등 공사의 전 분야에 자체 팀을 두면서 전문 기술자가 각 분야에 즉각 출동하는 시스템이다.
어린이집·유치원의 안전기준을 정확히 알고 시공하는 기업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사 및 설비는 70여개의 규제사항이 있지만 이 규정을 알고 있는 시공하는 업체는 드물다. 서울시설관리단 1기 교육생인 고찬호 대표는 서울·경기권역의 각 지차제별 어린이집 기준에 맞는 규정을 정확히 알고 해당 공사를 시행함으로 인해 가장 전문화된 교육시설 보수를 보장하고 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시트 한 장 모서리 하나도 그냥 시공해서는 안 됩니다. <출동 맥가이버>는 비상탈출계단, 유도등·화장실·주방 미끄럼방지 및 안전문 설비시설에 이르기까지 모든 위험성과 안전성에 해당하는 내용을 숙지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유치원 공사를 일반 생활시공업체가 아닌 <출동 맥가이버>가 시공해야 하는 이유다. 수도권 300여개의 어린이집, 유치원에 배정되는 ‘맥가이버’들은 이와 같은 안전규정이 교육된 상태에서 정식 유니폼을 입고 출동해 공신력을 더하고 있다. 고찬호 대표는 “어린이집·유치원 인력의 99%가 기계 및 수리를 어려워하는 여성입니다. 전화 한 통이면 우리 맥가이버들이 출동해 모든 수리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합니다.”이며 “미국의 핸드맨, 일본의 마스터맨에 이어 한국에는 맥가이버가 활약합니다.”라고 말했다.
출동! 맥가이버, 한국의 SOS를 책임진다 기존의 생활토털서비스가 보통 생계형 창업으로 개인이 일을 배워 꾸준히 일하는 방식이었던 데 반해 <츨동 맥가이버>는 그 규모와 기술이 커졌다. 사소한 일들을 매일 해내면서 천만원 단위의 더미가 큰 수리는 맥가이버들끼리 뭉친다. 타일 설비 전문인 강동맥가이버, 샷시 전문인 양천 맥가이버, 칠 전문 노원 맥가이버 등이 힘을 합치는 개념이다. 30분 기준 3만원 가량의 경제적인 수리비 또한 <출동 맥가이버>의 장점이다. 고찬호 대표는 “합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시공 및 공사로 서울·경기권에 50여개의 프랜차이즈를 확보하고 싶다.”며 “교육받는 그 순간부터 일을 하는 일심동체의 기술자들”이라고 알렸다. <출동 맥가이버>는 5만여 개 이상의 서울·경기지역 어린이집 및 유치원, 학원 등의 유지 보수를 전문으로 하면서 향후 인테리어 사업 부문으로도 사세를 확장해 갈 예정이다. 서울, 용인, 수원, 분당, 일산 등 전국 프랜차이즈를 확보하고 있는 <출동 맥가이버>는 7월에 오픈한 창원점을 포함해 19개의 지점이 개설된 상태다. 문의: 02-474-5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