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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척 행성으로 떠나는 우주선에서 남들보다 먼저 깨어난 이유

영화 <패신저스> | 2017년 01월호 전체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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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 미래의 지구에서는 개척행성으로 떠나는 여행 상품이 유행하고 있다. 삶을 바꿔보고자 하는 이들이 큰 비용을 투입해 이주를 계획하는 이 여행에 참여한 이들은 총 오천 명. 258명의 승무원들까지 도합 5258명의 탑승객을 태운 채 초호화 우주선 ‘아발론 호’가 지구를 떠난다. 아발론 호가 ‘터전II’라고 불리는 개척행성에 도착하기 약 4개월 전, 모든 탑승객이 동면에서 깨어나 이주에 알맞은 적응 교육을 받게 프로그래밍 되어 있다. 그러나 결정적 오류로 단 2명만이 남들보다 90년이나 일찍 깨어나 버린다. 위 내용은 곧 개봉하는 SF휴먼블록버스터 <패신저스>가 내놓는 거대한 이야기의 시작이다.
만약 120년간의 동면 여행 중 90년이나 일찍 깨어나 버리면 어떻게 될까. 영화 <패신저스>는 이러한 호기심에서 시작해 그 어떤 재난 상황보다 더욱 절박하면서도 공감 가는 스토리로 관객들을 몰입시킨다. 지구에서 엔지니어의 삶이 불만이었던 짐 프레스턴(크리스 프랫)은 120년 후, 자신을 필요로 하는 세상을 꿈꾸며 이주를 결심한다. 뉴욕에서 잘 나가는 베스트셀러 작가였던 오로라 레인(제니퍼 로렌스)은 250년 후의 세상을 소설에 담기 위해 여행하기로 마음을 먹는다. 그러나 두 남녀의 꿈은 남들보다 90년이나 일찍 깨어나게 되면서 산산조각 나고, 아발론 호가 이들을 일찍 깨운 이유를 깨닫는 처절한 싸움이 시작된다.
<패신저스>는 무엇보다 ‘인간’이라는 키워드를 가장 적극적으로 다룬 영화다. <패신저스>가 기존 SF장르와 다른 점이 있다면 아발론 호에 숨 쉬고 있는 두 남녀가 과학자나 우주인이 아닌 누구나 이입할 수 있는 평범한 인물이라는 점이다. 이해가 어렵고 방대한 지식을 나열하는 것보다 실제 그 공간을 겪는 ‘사람’의 감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 영화는 간파한 것. 최근 국내에서도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화성 여행을 다뤘듯 우주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패신저스> 역시 이러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영화로 손색없다는 평이다.
또한 <패신저스>에는 스펙터클한 재난 상황을 빼놓을 수 없다. 우주선의 동력을 맡고 있는 원자로가 폭발하고 중력이 소실되면서 겪는 과정은 지금까지 본 적 없는 긴장감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 여기에 특별한 우주 지식 없이 생존해야 하는 주인공들의 고군분투는 관객을 더욱 몰입케 한다. 그럼으로써 이 영화의 메시지인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살아야 하고, 인간으로서 가치를 존속해야 한다’를 향해 <패신저스>는 힘껏 나아갈 것이다. 꾸준한 SF영화의 흥행 몰이 속에 인간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간 영화 <패신저스>가 기대되는 이유다. 오는 1월 5일 개봉. 김성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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