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개관해 내년 20주년을 맞는 LG아트센터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3년 연속 1위 공연장으로 선정됐다. 지난 10월 29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기업 인증 수여식’에서 LG아트센터는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국립극장 등 국내 대표 국공립 공연장들을 제치고 13년 연속 ‘공연장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대한민국 서비스산업의 품질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다.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2000년도부터 국내 서비스산업의 품질 수준을 조사해 매해 각 분야별 최우수 기업과 기관을 선정해 왔다. 공연장 부문 조사는 국립극장, 세종문화회관, 예술의전당, LG아트센터 등 총 4개 한국 대표 복합공연장을 대상으로 2006년부터 시작됐다. 유일한 민간 공연장인 LG아트센터는 조사 첫해를 제외하고 2007년부터 2019년까지 1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명실공히 관객들에게 가장 신뢰받는 공연장으로 자리매김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본원적 서비스, 예상외부가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적극지원성, 접근용이성, 물리적 환경 등 총 7가지 항목을 모두 평가하여 합산,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사업장을 1위로 선정한다. 2019년 조사에서 LG아트센터는 본원적 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등 7개 평가 항목 중 5개 항목에서 1위를 달성하며 종합 1위 공연장으로 선정됐다. LG아트센터 정창훈 대표는 “LG아트센터를 13년 연속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공연장으로 선정해주셔서 감사하다. 2000년 개관 이후 지난 19년 동안 LG아트센터를 찾아주신 관객들의 지지와 함께해주신 예술가들이 있었기에 이러한 영예가 가능했다. 앞으로도 모든 예술가와 관객 여러분이 믿고 찾을 수 있는 공연장이 되도록 완성도 높은 공연들, 앞서가는 공연들을 꾸준히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LG아트센터는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LG연암문화재단에서 2000년 건립, 운영하고 있는 공연장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대표적 메세나 사례로 손꼽힌다. 개관 후 국내 유일의 초대권 없는 공연장을 표방하며 예술가와 관객들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건강한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훌륭한 시설과 장비를 기반으로 매년 세계적 수준의 기획공연을 선보이며 국내 공연 시장 발전을 이끌어 왔다. 국내 최초로 도입해 정착시킨 시즌제, 패키지 제도, 공연장 운영 시스템 등 LG아트센터의 시설, 프로그램, 마케팅 등은 현재까지도 많은 국내 공연장과 기관에서 벤치마킹하고 있으며, 관객들의 공연 소비 패턴을 바꾸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LG아트센터의 기획공연은 ‘동시대 세계 최고 수준의 작품을 시차 없이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19년에는 로베르 르빠주 <887>, 도이체스 테아터 <렛 뎀 잇 머니>, 야스민 바르디몽 컴퍼니 <피노키오> 등 다수의 공연이 유료 매표율 95% 이상을 달성했고, 최근 막을 내린 매튜 본의 <백조의 호수>는 1만 6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11월에 공연된 연극 <로마 비극>은 네덜란드 출신의 세계적인 연출가 이보 반 호브의 5시간짜리 대작으로 이미 전석 매진되었으며, 2019년 기획공연 프로그램의 대미를 장식했다. 한편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조사는 2019년 5월부터 9월까지 약 5개월간 실시됐으며, 광역시•도청, 학교, 병원, 호텔, 은행 등 일반 서비스산업 46개 업종과 공공행정서비스 1개 부문을 포함해 총 192개 기업과 관을 대상으로 해당 기업이나 서비스에 일정 기준 이상의 경험 빈도를 가진 약 5만 명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공연장 부문 조사는 조사 시점을 기준으로 최근 1년 이내에 2회 이상 해당 공연장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주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한국마케팅학회 춘계 학술대회 및 한국서비스경영학회지 등에 발표되어 이론적 검증과 함께 산업계에서도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는 공신력 있는 지표다. 2010년부터는 중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 4개국에 대한 주요 서비스산업의 수준을 조사하는 지표로 사용됐으며, 2012년 7월 싱가포르 품질협회가 주관하는 싱가포르 서비스품질 평가모델로도 채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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