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속초시에 자리한 퓨전ENG는 2000년에 설립된 인테리어·건축·리모델링 전문 업체다. 2000년에 ‘퓨전인테리어건축’이라는 이름으로 첫 문을 연 이곳은 이후 2008년에 ‘퓨전ENG’로 사명을 변경하고 오늘날에 이르렀다. 퓨전ENG는 현재 주택 리모델링 사업에 주력하고 있지만, 이외에도 상업 공간 인테리어, 리모델링, 주택건축, 테마 인테리어 등 다양한 공사를 최적의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퓨전ENG는 포항의 한 조선소에서 1,000t급 유람선의 목의장공사 및 선박의 모든 인테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강원도 고성의 해안가 카페 ‘소울브릿지’와 속초 엑스포공원 근처에 쿠바의 감성이 절로 느껴지는 ‘쿠바노래연습장’ 등도 권순길 대표의 대표작이다. 또한, 퓨전ENG는 롯데세븐일레븐, 롯데리아 강원도 시공 협력업체로 활약한 경험이 있는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그 결과 퓨전ENG는 코로나 시국에도 불구하고 내년 6월까지 시공 스케줄이 꽉 차 있으며, 2021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건축 인테리어/사회봉사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겹경사를 맞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
퓨전ENG는 설계에서부터 소품 제작, 시공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지향하며, 권순길 대표를 비롯한 직원들은 인테리어 시공 업무에 필요한 목공, 금속, 전기, 도장, 설비 등 분야별 기술을 보유하여 직접 현장에 참여한다. 이렇듯 모든 직원이 뛰어난 인테리어 시공 역량을 갖춘 덕에 퓨전ENG는 특별한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 외에는 업무 외주를 맡기지 않고 있다. 그럼으로써 고객의 비용 부담을 최대한 절감하고 있으며, 시공상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있다. 이는 곧 퓨전ENG를 향한 높은 신뢰로 이어지고 있다.
“견적을 의뢰한 고객을 만나보면, 간혹 저를 만나기 전에 다른 업체를 만나 고생했던 흔적이 드러납니다. 고객 여러분은 업체 관계자와 대화를 하면서 다른 건 몰라도 그 업체가 믿음이 가고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는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화를 통해 은연중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 역시 솔직하게 진실로만 이야기하려 합니다. 자신 없는 부분마저 잘하는 것처럼 포장해서 말하더라도 고객은 알아차립니다. 이는 신뢰도 하락으로 연결됩니다. 기술력도 기술력이지만 그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신용과 상호 간의 신뢰입니다.”
퓨전ENG는 뛰어난 인력풀과 함께 자체적으로 보유 중인 미니 굴삭기, 지게차, 궤도운반차 등의 건설장비를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리모델링 및 건축공사 시 철거부터 시공, 마감에 이르는 모든 작업 공정을 직접 책임지고 있다. 더 나아가 가구업체, 소품 업체 등에서 인테리어 용품을 구매하지 않고 자회사인 ‘굿아이템’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가구 및 장식물을 반제품 또는 완제품으로 제작하여 원가 절감과 품질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 퓨전ENG는 ‘최적의 공사비로 최대의 가치 창출 보장’이라는 자사 슬로건을 실천하고 있고, 높은 고객만족도를 견인하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끊임없이 연구하여 지속성장할 것
“항상 저는 새로운 공법과 디자인에 관해 연구합니다. 타 업체보다 더 나은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연구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된 책도 매년 수십 권 구매하여 관련 업계의 동향이나 트렌드를 공부하고 이를 계속해서 현장에서 실천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그 결과 오늘날의 퓨전ENG가 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전국에 저와 같은 일을 하는 50대 중에 다른 건 몰라도 기술력에 관한 한 5% 안에 들 수 있을 때까지 연구와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권순길 대표는 퓨전ENG를 비롯해 인테리어 관련 소품 제작업체인 굿아이템, 각종 소형건설장비를 운용하는 조광중기 등을 경영하고 있다. 이렇듯 기업경영을 하며 바쁜 와중에도 그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직책을 맡고 있다. 권순길 대표는 현재 속초시 장애인체육회 부회장은 물론 속초시 교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속초시 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속초해양경찰서 국민 드론 구조대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속초 로타리클럽 49대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당장 눈앞의 이윤보다는 사람과의 관계를 생각하는 지혜로운 인생을 살고 싶다는 퓨전ENG 권순길 대표. 앞으로도 그가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로 오늘보다 내일 더 나은 사람이 되어 많은 이들과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어가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