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8년 설립된 사이클룩스는 의약품·의료기기 임상시험 컨설팅 및 수탁 전문 벤처기업이다. 사이클룩스는 국내외 제약회사의 1상에서 3상에 이르는 임상시험 수행을 비롯해 연구조직 중심의 바이오 벤처회사나 의료기기 업체들이 임상시험에 있어 더욱 편리하고 올바른 진행이 가능하도록 컨설팅 및 과제/품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약과 의료기기 발전의 든든한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이곳은 국내 특허 1건, 저작권 5건을 등록하고 세 건의 국내 특허와 해외 특허를 출원 중이며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 백신 치료제와 진단 키트 임상시험, 다국적 제약사와의 대규모 3상 임상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시장에서 경쟁력을 공인받았다. 이에 사이클룩스 조현상 대표는 ‘2021 제5회 4IR 어워즈’에서 ‘의약품·의료기기 임상시험’으로 ‘바이오헬스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으며, 오는 3월에는 기존 명동 사무실과 잠실 연구소를 가산동으로 통합·이전하여 사이클룩스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예정이다.
임상시험 이후 사업화까지 고려한 최적 설계 제공
사이클룩스의 주요 구성원들은 CRO/SMO/스폰서 역할을 오랜 기간 수행하며 많은 경험을 축적했다. 사이클룩스는 IT 분야에 25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조현상 대표와 임상시험 분야 26년 경력의 김성은 전무이사를 비롯하여 김지미 이사(QMD), 이선녀 이사(PMD) 등 주요 구성원이 제약사, 병원, CRO에서 15년 이상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녀 최적화된 임상시험 컨설팅과 설계, 과제/품질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김성은 전무이사는 임상시험 유공자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으며 그 역량을 인정받았다.
“바이오 벤처 및 신개념 의료기술을 개발하는 의료기기 회사는 연구개발에 기업의 핵심역량이 집중돼있습니다. 이에 임상시험을 설계 및 수행하는 인적자원이 부족한 경우가 상당수이며, 임상시험 설계 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시장성과 마케팅을 포함해 임상시험의 범위를 결정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사이클룩스의 임상시험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사이클룩스는 임상시험 자체의 성공적인 수행은 물론 시장 상황을 토대로 중점을 두어야 하는 요소를 우선 고려하여 임상시험 이후 사업화까지 염두에 둔 최적의 임상시험 설계를 제공합니다.”
사이클룩스는 고객사의 임상시험 완성도와 효율성은 높이고, 소요 비용 및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임상시험 수탁 기관(CRO) 등의 외부조직을 포함해 고객사에 최적화된 임상시험 컨설팅을 제안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임상시험 경험이 부족한 고객사와 CRO, 병원 연구자, 통계분석가, 데이터 서비스 제공자, 식약처 등 임상시험 참여자 간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신개념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사의 높은 만족도를 견인하고 있다. 한편 사이클룩스는 지역 종합병원의 임상시험센터 설립 컨설팅 및 위탁 운영을 수행 중이며, 최근 경상국립대학병원 개방형 실험실 참여 업체로 지역거점 병원 중심의 제약, 의료기기, 임상 사업 활성화를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정밀의료 기반 의료기기 개발 박차
“사이클룩스는 경상국립대학병원 개방형 실험실 참여하여 ICT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연구 개발하며 기존에 설치된 트레드밀의 특별한 개조 없이 전원 플러그에 어댑터형식으로 간단하게 부착하는 방식의 측정기를 통해 질환 분석 및 운동요법을 처방하는 홈 트레이닝용 보행 분석 시스템을 의료진과 개발 중에 있습니다. 현재 등록된 국내 특허 외에 추가 출원과 해외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며, 2022년부터 국내외 시장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특히 고령자분들은 걸음걸이가 일반적인 건강 상태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에 이를 보급하여 만성질환 독거노인의 지속적인 의료관리와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사이클룩스는 기존 병원 중심 의료서비스를 가정과 사회로 확장하는 미래형 맞춤 헬스 케어 서비스 정밀의료에 주목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의료기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사이클룩스가 임상시험의 바른길을 찾는 좋은 파트너가 되는 동시에 새로운 개념의 의료기술로 사회에 이바지하는 기업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김성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