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슨포유는 지난 2004년 심리상담 연구소로 개소했다. 이후 2014년, 리슨포유 안서정 대표의 남편이자 스마트 마이스터인 이명익 이사가 <2차원 이미지 변환을 통한 3차원 프린팅 파일생성 장치 및 방법>을 특허 출원하여 2016년 특허 등록됐다. 그로 인해 리슨포유 심리상담 연구소에서는 소프트웨어 사업부를 발족하게 됐다. (재)경기테크노파크 스마트공장 수요발굴지원단, 대한상공회의소 스마트 마이스터로 활동 중인 이명익 이사의 진두지휘 아래 리슨포유는 2020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공장 구축 S/W 공급업체로 선정돼 혁신 공장자동화 솔루션을 전국 곳곳에 추진하고 있다. 리슨포유는 이미 협진산업의 스마트공장 신규구축 사업을 성공리에 진행하였으며, 지난 11월부터 국내 몇 안 되는 친환경 전기차 부품 공장인 에프디씨에이피(주)의 고도화 사업(기초 단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한 iMES 솔루션
iMES 솔루션은 현장 정보의 실시간 모니터링, 제어, 자재 및 작업공정 추적, 상태 파악 등 불량 관리를 위한 데이터 분석 생산관리 시스템이다. 리슨포유 iMES는 업종별로 특화된 한국형 시스템이며, 중소업체 제조공정을 지원하고 있다.
“오늘날 개개인에게 어떤 최적화된 시스템을 제공한다는 것은 어느 한 학문이 아니라 여러 기술이 융합됨으로써 가능합니다. 전통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에서 그동안 인지과학과 융합기술 분야는 간과되어온 것이 사실입니다. 바로 이 분야에서 리슨포유가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게 다른 경쟁 회사와 차별화되는 저희만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많은 중소 제조업체들이 현장 정보를 수기로 작성하여 휴먼 에러로 인한 누락이나 오입력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작성된 생산정보들은 서류에만 존재하여 분실 위험이 크고 활용도가 떨어진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한계 극복을 위해 스마트제조가 필요한데, 리슨포유의 iMES가 이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PDA와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는 스마트제조 솔루션인 리슨포유 iMES는 품목등록, 코드 구성, 작업지시(달력형), 실시간 작업관리가 가능하며, 소품종·다량 생산, 다품종·소량 생산 공정 적용을 할 수 있다. 아울러 바코드 자동 등록으로 휴먼 에러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실시간 정보 공유로 빠른 의사 결정을 지원하며, 정보의 투명성 향상으로 대외 신뢰도 확보를 견인한다. 또한, 리슨포유는 디지털 변환에 필수적인 정보 시스템 도입에는 상당한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하여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점에 착안하여 임차 형태인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SaaS 소프트웨어는 라이선스 구매 후 직접 설치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원하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설치 없이 인터넷을 통해 임차하여 사용할 수 있고, 접속 시 자동으로 최신 버전 사용이 가능하다.
I can DO IT! You can DO IT! We can DO IT!
“먼저 추상화는, 오늘날 의무화된 초등 SW 교육의 목표인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본질에만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몬드리안도 색채의 본질을 통해서 산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로 망각됐던 정신세계를 자신의 작품에 반영하였습니다. 저희가 소프트웨어 분야로 확장하면서 채택한 이 몬드리안 로고 또한 눈에 보이지 않는 내적 세계를 드러냄으로써 현실 세계와의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I can DO IT! You can DO IT! We can DO IT!’은 리슨포유 안서정 대표가 가장 좋아하는 문구이자, 어딜 가든 누굴 만나든 항상 하는 말이다. 이 말은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는 오늘날에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온다. 리슨포유가 다양한 구축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해에도 더 많은 기업과 함께하는 것을 넘어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우뚝 서기를 기대해본다. 김성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