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법인 설립된 에너지닥터(주)는 에너지와 관련된 종합적인 탄소 중립 전문 기관이다. 이곳은 에너지가 낭비되거나 개선해야 할 부분을 조사하고, 에너지손실을 효과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최적화 사용을 실현한다. 또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 및 보급하여 기업을 성장시키고, 고용을 창출하여 건전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닥터는 정부의 탄소 저감 정책과 기업의 운전비 절감을 위하여 우수한 FEMS 및 EnMS, 탄소 중립형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 등을 펼치며 관련 업계를 이끄는 한편 지구의 온도를 1도 낮추기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럼으로써 에너지닥터는 ISO9001, 140001 인증을 받은 것을 비롯해 건물에너지진단정보 DB 구축 사업(20개소), 탄소 중립 경영혁신 바우처 사업(37개), 전남테크노파크 탄소 중립 전환사업(ESG 등급 진단 및 탄소 수준 진단, 탄소 중립 기술컨설팅) 그리고 탄소 중립을 위한 Carbon Zero Clinic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국내 대표 탄소 중립 전문기관으로 명성을 높이고 있다. 이곳을 진두지휘 중인 박기수 대표는 대학에서 전기·전자를 전공했으며, 이후 국내 및 해외 에너지진단을 200개소 이상 수행한 업계 베테랑이다. 그는 에너지닥터를 경영하는 것 외에도 온실가스목표관리제 전문위원, 그린누리 2기 컨설턴트 및 관련 협회 교육 등에 매진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국내 독보적인 탄소 중립 전문기관
국내 독보적인 탄소 중립 전문기관인 에너지닥터는 Carbon Zero Clinic 서비스를 제공하여 탄소 중립 사각지대에 있는 기업을 크게 돕고 있다. 즉, 이곳은 ‘홍익기업’이라는 슬로건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면서 에너지를 줄이고 이를 고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운전비 역시 많이 절약시키며 말 그대로 중소기업의 탄소 중립 주치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에너지닥터는 탄소 중립 사각지대에 놓인 기업을 널리 이롭게 하고자 홍익기업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탄소 중립 사각지대에 있는 중소기업을 포기해본 적이 없습니다. 실제로 중소기업의 투자비를 최소화하고 운전비 절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 프로그램에 도전하여 온실가스 감축이 기업활동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널리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구의 온도를 1도씩 낮추기 위하여 기업에서 탄소를 어떻게 줄여야 하는지, 어떤 계획과 재원으로 어떤 사업을 해야 하는지, 또 최근 화두인 ESG 관련하여 어떻게 시너지를 내야 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컨설팅하여 탄소 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너지닥터의 주력 서비스는 Carbon Zero Clinic이다. Carbon Zero Clinic은 융복합 서비스로 ESG 등급/탄소 수준 진단을 비롯해 탄소 중립 통합 컨설팅 제공, 탄소 중립형 스마트공장 및 FEMS 구축, 탄소 저감 로드맵 설계, 에너지 효율성 향상시스템과 시설구축, 탄소배출권 등록 탄소국경조정제도 및 탄소 관세 협상 등 탄소 중립을 위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에너지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며 국내 독보적인 탄소 중립 전문기관이라는 평을 받는 이곳은 지난해 부산광역시장 표창을 받은 데 이어 ‘2022 혁신리더대상’에서 탄소 중립 부문 대상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최근에는 ‘2023 대한민국 미래를 여는 인물 대상’을 수상하며 탄소 중립을 향한 그간의 공헌을 인정받았다.
온실가스 감축하는 데 일조할 것
“지구 온도를 1도씩 낮춰야 한다는 것에는 다들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이상 기후에 많이 노출돼 각종 천재지변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이상 기후로 지구 온실가스가 넘쳐나는 이 상황을 개선해야 하는 점에는 다들 공감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중요한 것은 막연함보다는 구체적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실천하면 되는 것 입니다. 이러한 우리의 노력이 한 땀 한 땀 합쳐져서 지속 가능 성장을 이루고 저탄소 사회가 찾아오면 지구 온도를 1도씩 낮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뚜렷한 목표 의식과 점진적인 실천이 중요한 만큼 Carbon Zero Clinic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너지닥터에 언제든지 문의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바야흐로 2050 탄소 중립 시대다. 에너지닥터는 이를 실천하기 위해 수많은 탄소 중립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우수한 기술인력을 다수 확보하여 탄소 중립 사각지대에 있는 중소기업을 기술로 지원하는 것을 넘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데 일조할 뜻을 밝혔다. 앞으로도 에너지닥터 박기수 대표가 탄소 중립 융복합 기술 서비스를 계속해서 고도화하여 중소기업 탄소 중립의 기수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