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에 개원한 에스디워커는 인테리어 건축 분야의 창업사관학교를 지향하는 실무 도제 강의의 산실이다. 이곳은 디자이너 또는 사업가로서 실무능력과 즉각 대응능력을 함양하는데 절대 목표를 두고 있으며, 이론과 기술현장에서의 괴리를 없애기 위해 노성진 교수원장을 비롯한 20년 이상 현직 교수와 실무기술자들로 강사진을 확보하여 콜라보 강의를 해 호평받고 있다. 한편 에스디워커를 이끄는 노성진 교수원장은 폐자재를 재활용해 저소득 계층을 위한 집을 지었던 미국의 건축가 사무엘 막비의 건축물에 매료돼 건축을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렀다. 건축가이자 도시공학박사인 그는 현재 에스디워커 외에도 노성진공간디자인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건축 시장에 많은 변화가 생긴 지금 어떻게 하면 상대적 저가 주택을 지을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다루지 못하는 실질적 교육에 초점
“제도권 교육을 마친 전문가들이 정작 실무가 약하고, 현업에서 몇 년은 고생해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또 창업 이후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실무를 전수하고자 하는 것에 에스디워커의 교육 목적이 있습니다. 에스디워커는 실무적으로 ‘고수’를 양성한다는 일념으로 학교에서는 다루지 못하는 실질적인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곳은 우수시공업체와 시공전문가들이 직접 철거, 해체의 정석, 설비(난방, 수도, 오배수, 방수), PVC 창문, 목공사, 가구 공사, 공사비산출, 전기·통신 입문, 도면작성, 성공노하우, 완성 예상 3D 프로그램 활용, 수장 공사, 공정관리 등 현장 실무를 교육한다. 이와 함께 현직 교수들이 건축 및 공간의 기초이론, 기초드로잉 및 표현기법, 색채이론, 상담학 등 이론을 가르치는 한편 노성진 교수원장이 건축과 관련한 인문학을 강의하며 이론과 실전의 연계 교육을 지향한다. 여기에 더해 에스디워커는 사기 전문 검사가 ‘사기 대처 솔루션’도 가르치는 것은 물론 세금 문제, 경영 실무, 영업방식 심지어 말하는 태도와 예절 교육 등도 책임지며 그야말로 실내건축 1인 창업의 A to Z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노성진 교수원장은 혁신적인 도제 시스템으로 현장에 바로 투입돼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실무 고수를 양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상호협력 카르텔을 형성할 것
에스디워커는 학생과 현직 간 또는 졸업생 간의 카르텔(네트워크) 형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에스디워커’를 공통분모로 한 이들 간의 카르텔은 향후 졸업생이 사업을 펼쳐나가는 데 있어 큰 힘이자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에스디워커가 교육 기수별 네트워킹 및 전기수 실무 카르텔 구축과 상생 협력에 온 힘을 다하는 이유다.
“에스디워커는 현재 건축주를 위한 무료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업체 선정부터 계약 등에 관한 팁을 제공하며 벌써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처럼 건축주도 공부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야만 비로소 선진 건축문화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에스디워커는 실내건축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건축주 교육에도 박차를 가해 국내 건축 문화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에스디워커는 최근 올해의 국민 브랜드 대상 ‘건축인테리어창업’ 부문 대상을 받으며 우수한 커리큘럼과 혁신성을 공인받았다. 수강생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는 에스디워커가 앞으로도 독보적인 실무 체화형 교육을 통해 실내건축 전문인재 양성 요람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본다. 김성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