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청주시에 있는 디얼마인드는 통합예술 심리상담서비스센터다. 마음에게 마음을 전하는 예술 심리서비스 전문 브랜드인 이곳은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심리상담의 발전을 견인하고 있으며, 다양한 심리상담 분야를 개척해 꿈나무들에게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듯 다채로운 예술 심리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입체적인 심리상담을 제공 중인 디얼마인드 배연주 대표는 캐릭터를 활용한 콘텐츠 심리상담 분야도 개척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디얼마인드는 자체 제작한 캐릭터 ‘수제비’를 선보였는데, 족제비의 얼굴에 살이 오른 수달의 몸을 가지고 있어 매력 만점이다. 디얼마인드는 수제비를 마스코트로 삼아 한층 더 친근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굿즈 판매, 비대면 상담 서비스 등 심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그 결과 디얼마인드는 지난해 스포츠서울 2022 혁신한국인 & 파워코리아 심리상담 혁신리더 부문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으며, 청주 소상공인 청년지원사업에도 선정되며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맞춤 프로그램형 심리상담서비스 운영
“우리 마음은 늘 표현을 합니다. 하지만 마음이 보내는 신호, 마음이 보내는 편지를 스팸 처리하여 읽지 않고 있지는 않나요? 우리의 마음이 보내는 편지를 이제는 읽어주세요. 그리고 괜찮다고 늘 응원한다고 답장을 보내주세요. 여러분이 핸드폰을 고치는 것처럼 마음이 힘든 날, 우울한 날, 화가 나는 날 디얼마인드에 찾아오시기만 한다면 저희는 마음으로 가는 열쇠를 준비해놓겠습니다. 그리고 마음에게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 편지를 받을 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마음을 준비하고 찾아와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저희는 오늘도 여러분의 마음에 행복이 찾아오기를 바라며 기다리겠습니다.”
디얼마인드는 예술을 활용한 심리치료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분야에서 마음을 전달하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나다움 강의, 나를 찾아서 등을 진행했고 이외에도 기업강의, 지역아동센터, 발달장애직업훈련센터에서도 심리상담 수업을 진행했다. 디얼마인드는 36개월부터 마음을 전달받고 싶은 이들이라면 누구나 올 수 있으며, 모든 수업 및 행사 등이 기관, 단체, 개인에 맞춰 운영되는 ‘맞춤형 시스템’으로 진행되고 있어 명실공히 우리나라에서 독보적인 맞춤 프로그램형 심리상담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평이다. 또한, 이곳은 청년 여성이 운영하고 있기에 청년 사업이나 청년 문제, 여성 문제에 관심이 많으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밖에도 디얼마인드는 축제나 여러 가지 행사에도 부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관심사로 다양한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해 노력하며 청주를 대표하는 통합예술 심리상담서비스센터로 자리매김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 활용하여 재미·특별함 UP
보통 심리상담이라고 하면 부담스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디얼마인드는 편안한 분위기의 상담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예약제로 진행함에 따라 가족과 커플, 친구 등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미술이나 음악과 같은 예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담을 프로그램형으로 진행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디얼마인드는 아픈 사람, 병이 있는 사람이 아닌 누구나 와서 즐길 수 있는 예술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재밌고 특별하면서도 스트레스, 분노, 인간관계, 자존감 등 여러 가지 심리문제에서 오는 마음의 답답함을 풀고 힐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화된 심리상담이 아닌 개개인에 맞춘 심리상담으로 하나하나의 마음에게 집중하여 진심을 다해 마음을 마음에게 전달하기에 만족도 높은 상담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디얼마인드는 학부부터 예술 심리를 전공하였으며 전문자격증을 지닌 석사 이상의 마음 선생님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선생님들 모두 늘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고 성장시키며 자기계발에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기에 믿고 상담할 수 있습니다.”
디얼마인드는 아동 행동 상담을 비롯해 예술 심리상담, 부모교육, 커플 심리상담, 원데이 심리상담, 스트레스 해소, 청소년 진로 상담, 퍼포먼스 미술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프로그램 중 최근 프로젝션 매핑과 심리상담을 결합한 새로운 미디어 심리상담 서비스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힐링이 필요할 때 혹은 이색 데이트를 하고 싶을 때를 위해 디얼마인드에서 준비한 프로그램이다. 감상적인 영상과 음악으로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차를 마시며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서 이 프로그램은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고 있다. 앞으로도 디얼마인드 배연주 대표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조금 더 재미있고 특별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심리상담의 문턱을 낮추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예술치료 분야 대중화를 위해 노력할 것
“무겁고 진중한 심리상담센터도 물론 필요하지만 가볍게 나를 돌아볼 수 있고 챙길 수 있는 심리상담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디얼마인드를 만들었습니다. 이에 누구나 맞춰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재밌고 더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저희가 젊은 선생님들만 있어 막연히 의심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디얼마인드를 믿고 솔직하게 상담사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분명히 원하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재밌는 심리상담은 전문적이지 않다는 편견을 내려놓으시고 디얼마인드에 오셔서 고민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발견하시기를 소망합니다.”
디얼마인드는 편안함과 힐링이 느껴지는 인테리어와 분위기로 고객에게 안정감을 준다. 또한, 매 시즌 센터 인테리어가 변화하는 것도 특징이다. 이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친구, 장기간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이들에게 새로움을 전달하기 위한 디얼마인드만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맘카페, 키즈카페 등 사이에서 트렌디하고 인기 있는 제품들을 사용하며, KC 환경 인증을 받은 매체들을 사용함으로써 안전하게 마음을 전달하는 한편 아이들의 자율성과 창의성, 주도성 등 다양한 요소를 자극할 수 있는 규칙으로 더욱 흥미롭게 상담을 즐길 수 있게 하고 있다. 앞으로도 디얼마인드 배연주 대표가 오롯이 ‘나’에 맞춘 이색적이고도 재미있는 심리서비스로 예술치료를 대중화하는 데 주춧돌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출처_ 퍼블릭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