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여의도에 있는 삼성헬스케어(주)는 국가 연구기관에서 개발한 기능성 연구 특허 기술을 이전받아 양잠 농가에서 생산한 각종 양잠 산물을 활용하여 자회사인 삼성생활건강(주)과 함께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삼성생활건강과 삼성헬스케어의 수장인 윤무근 대표는 약 23년 동안 누에 분말을 원료로 한 당엔누에 등 5종과 천연 강장 효능의 수번데기로 제조한 장태고 등 3종 제품을 제조 판매하였으며, 최근에는 익힌 숙잠으로 만든 천수복과 국내 최초 마시는 백옥실크 및 골든실크홍잠을 비롯하여 5령 3일 동결 건조 누에 분말을 원료로 만든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 봄빅스, 천잠원, 누에수작 플러스 등 기능성 양잠 제품을 전문적으로 선보이며 해당 업계에 자리매김했다. 이처럼 윤무근 대표는 2002년 삼성생활건강을 설립한 이래 약 15년 전부터 양잠 산물 분야에 뛰어들어 국민 건강 증진 및 농가 소득 증대에 큰 공을 세워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으며, 최근에는 2023년 대한민국 품질만족지수 1위 기업 및 혁신기술 대상을 수상하는 등 뛰어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 최초 마시는 실크홍잠 개발 쾌거
“저희는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익힌 숙잠 특허 기술을 이전받아 간편하게 마시는 실크홍잠을 개발했습니다. 그간 누에 실크는 고단백으로 분해가 되지 않아 누에고치 상태의 실크를 염산으로 가수 분해하여 분말 형태로만 복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농촌진흥청과 몇 개 대학에서 실크 단백질을 분해하는 기술을 개발해 냈고, 바로 이 기술을 저희가 이전받게 됐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숙잠을 익히고 건조하여 실크 단백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먹기 좋은 식품으로 만들어 낸 게 이번 제품 개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개발한 마시는 실크홍잠으로 많은 분이 간편하고 편리하게 건강을 관리해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홍잠의 건강 기능적 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단백질이 70% 내외로 매우 많은 최고의 고단백 영양원인 홍잠은 이외에도 글리신, 세린, 알리닌, 아스파르트산 등 아미노산 18종이 풍부하며 혈액순환 개선 및 염증 억제 효과가 뛰어난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해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또한, 비타민A, 비타민 B2, 비타민 B3 등이 들어있으며,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가 함유됐지만 당분을 비롯한 트랜스 지방은 들어있지 않다. 이러한 홍잠은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알츠하이머 치매 유전자 보유 시험 쥐를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홍잠 섭취 시 미토콘드리아 활성과 ATP 및 신경연접(시냅스)이 증가하여 치매 예방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 독성물질 및 알코올 섭취 시험 쥐를 대상으로 시험했는데, 홍잠 미 섭취 시험 쥐 대비 홍잠을 섭취한 시험 쥐가 종양이 88%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즉, 홍잠은 간경화, 간염, 고지혈증 및 숙취 예방 효과가 있으며, 더불어 피부 미백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삼성생활건강 윤무근 대표의 설명이다. 윤무근 대표는 이렇듯 현대인들의 필수 건강식품으로 화제를 모을 것으로 보이는 마시는 프리미엄 백옥실크 홍잠, 프리미엄 마시는 골든실크 홍잠, 골든실크 홍잠 프리미엄 천수복 등 제품 개발을 완료한 상태로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개최된 국제식품 박람회에 해당 제품 샘플을 선보여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며 시장성을 확인했다.
혈당 조절용 국민 보급형 제품 생산할 것
그간 농촌진흥청에서는 동의보감에 기재된 누에의 활용을 근거로 하여 누에에서 데옥시노지리마이신(DNJ)이라는 혈당 강하 지표 물질을 규명했으며 이를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개별 인정받아 수많은 당뇨 환자에게 새 희망을 선사한 바 있다. 그것이 바로 5령 3일 동결 건조 누에 분말을 원료로 만든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인 봄빅스, 천잠원, 누에수작 플러스 등 기능성 양잠 제품이다.
“저는 추석 이후 삼성생활건강 본사에서 직접 국민 보급형으로 누구나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혈당 조절용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즉, 현재 판매 중인 봄빅스, 천잠원, 누에수작 플러스 등 3가지 제품을 하나로 하여 국민 보급형으로 만들 생각입니다. 이를 통해 가격 허들을 획기적으로 낮춰 전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마시는 실크홍잠은 대한잠사회에서 엄선한 고품질 원료를 공급받아 GMP, HACCP 등 인증 시설 및 까다로운 품질 공정과 제조관리가 되는 시설에서 생산된다. 9월 대구 식품 박람회에서 마시는 실크홍잠 완제품을 처음 선보인 후 본격적으로 시판을 계획 중이다. 삼성생활건강·삼성헬스케어 윤무근 대표가 앞으로도 마시는 실크홍잠 제품을 완벽하게 상용화하는 동시에 혁신적인 건강식품 개발 및 생산에 전력을 다하여 많은 이들의 건강한 삶을 견인하기를 기대해 본다.(상담:080-0202-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