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온 동화작가이자 아뜰리에리스타인 <쥬세뻬 비탈레 특별전, 나의 새 친구 이야기> 전시가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전시기획사 ‘다나플레이’가 주최하고, ‘전시회를즐기다’가 협력사로 참여했다. 쥬세뻬 비탈레는 화가이자 동시에 출판과 교육 분야를 넘나들며 활동하는 아티스트다. 그는 모든 인간이 가지고 태어나는 백 가지 언어를 통해 배우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성장하는, 강한 발달 잠재력과 권리를 지닌 어린이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교육 철학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을 공부하고 실천하는 교육자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쥬세뻬 비탈레의 신작 ‘나의 새 친구' 책과 삽화, 조각 작품 등이 공개된다. 또한 쥬세뻬 비탈레가 아뜰리에리스타로 어린이들과 함께했던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한 Earbox(이어박스), Eyebox(아이박스) 영상 및 체험 활동과 그림자놀이, 미러 테이블 등 아이들의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콘텐츠 등이 구성된다.
전시장 1층에는 작가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쥬세뻬 비탈레 개인의 바이오 및 습작, 쉐도우 체험 활동 등을 관람할 수 있다. 2층에는 쥬세뻬 비탈레의 작품 및 각종 체험 활동과 숲에 들어와 있는 공간 연출, 자유 동선의 작품 배치로 전시의 타이틀을 온전히 몸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자연물을 매개로 한 미러 테이블, 라이트 테이블 체험, 쥬세뻬 비탈레의 책과 그것을 영감으로 한 스티커 놀이 활동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추가로 공식 교육프로그램 ‘미술관이야기’를 통해 전시의 의도를 눈높이에 맞춰 전달하고 전시와 연계된 아트클래스를 통해 아이의 생각을 이끌어내는 소통 중심의 프로그램(유료)도 전시 기간 중 한정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쥬세뻬 비탈레와 함께하는 활동은 5월 작가 내한 때 이루어질 예정이며 추후 자세한 내용은 안내될 계획이다. 이번 전시의 티켓은 인터파크, 네이버예매, 티몬, 마이리얼트립, 전시회를즐기다 등 다양한 예매처에서 판매된다. 김성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