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9년 전 윙키 이승효 대표는 중국에서 중국어 학원을 시작했다. 그는 많은 학생과 함께하면서 효과적인 학습 비결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현지 친구들과의 교류를 통해 실생활에서 중국어를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하여 그는 학원에 현지 원어민과의 개인 과외 시스템을 도입하며 학습 효과를 획기적으로 높였으며,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한국에서 온라인 화상 중국어 수업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이승효 대표는 한국 학생들이 원어민과의 말하기 연습이 부족한 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윙키의 동기부여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SNS의 발달 덕분에 누구나 쉽게 친구가 되고 좋은 정보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되면서 해당 시스템은 많은 이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1월 윙키를 출시한 이승효 대표는 동기부여 시스템을 특허 출원한 것을 비롯해 벤처기업확인서 및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정서를 받는 등 기업 내실을 다지고 있으며, 윙키 앱 업데이트를 지속해서 실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여념이 없다.
학습도 하고, 돈도 버는 윙키의 동기부여 시스템
“윙키의 동기부여 시스템은 개인별 추천 링크를 통해 참여자를 추적하고, 3명을 모으면 재수강이 무료가 됩니다. 더 나아가 누적 참여자가 20명을 넘으면 ‘파트너스’로 승급되어 추가 보상도 받습니다. 매달 참가자 수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며, 최고로는 1인당 5만 원이 되어 월 100만 원 이상의 수익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는 그냥 주어지는 게 아닙니다. 자신이 중국어 학습을 열심히 하고, 챌린지에 참여할 사람들을 꾸준히 홍보해야 합니다. 하지만 SNS 관리만 잘한다면, 별다른 시간을 따로 내지 않아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승효 대표는 팬데믹이 길어지면서 더 많은 이들이 온라인 학습에 익숙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같은 맥락에서 그는 중국어 학습 외에도 영어 학습에 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느꼈다. 이에 그는 기존 중국어 화상 수업뿐만 아니라 영어 화상 수업도 동기부여 챌린지에 포함하기로 했다. “영어 학습의 경우, 재수강이 무료가 되려면 챌린지에 4명의 참가자를 모아야 합니다. 이는 영어 학습의 특성과 그에 따른 비용 구조를 고려한 조치입니다. 참여자를 4명 모으면 재수강이 무료가 되고, 마찬가지로 누적 참여자가 20명을 넘으면 ‘파트너스’로 승급되어 추가 보상을 받습니다.” 이러한 동기부여 시스템은 학생들이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습자가 학습을 지속하고, 다른 사람들을 챌린지에 초대하여 함께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학습 커뮤니티가 형성된다. 윙키 이승효 대표는 이 커뮤니티는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더 나은 학습 결과를 도출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외국어 학습은 장기적인 투자와 시간, 비용이 필요한데, 윙키의 동기부여 시스템을 활용하면 이러한 외국어 학습의 가장 큰 장벽을 해결하고 수익도 창출할 수 있어 벌써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속 가능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
윙키의 학습자는 자신의 중국어 혹은 영어 실력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공부하고, 동시에 다른 사람들을 초대하여 학습 커뮤니티를 넓혀간다. 이는 단순히 학습자의 실력을 높이는 것을 넘어 서로에게 동기부여를 주고받으며 지속 가능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이바지한다.
“윙키의 동기부여 챌린지는 학생들이 더 나은 학습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그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고 더 많은 학습 기회를 지닐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은 물론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외국어 회화 학습을 위해 필요한 것은 재미와 보상을 통한 강력한 동기부여와 스트레스 없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윙키의 동기부여 시스템은 이를 위해 탄생한 시스템이며, 실제로 이미 많은 이들이 이를 경험하고 그 효과를 입증했다. 이에 이제는 중국어와 영어 모두 윙키의 동기부여 시스템을 통해 많은 학생이 자신의 꿈을 이루고,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언어 능력을 갖추게 되기를 진심으로 염원한 이승효 대표. 물론 학습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올바른 동기부여와 함께라면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앞으로도 윙키가 그 여정을 함께함으로써 모든 학생에게 새로운 언어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