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시에 있는 경영․인증 컨설팅 전문기업 비즈플랜은 2016년 설립된 젊은 전문가 집단이다. 비즈플랜은 ‘컨설팅의 목적은 성공경영’이라는 확신 아래 원가절감, 노사협력, 자동화, 글로벌 인증에 관한 지식과 노하우,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프로세스, 인적자원 등을 포괄하는 경영시스템의 개선을 지원한다. 또 기술혁신, 해외 마케팅 및 홍보를 대신하여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과 지속 가능 경영 구현의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일환에서 비즈플랜은 부산경남자동차부품기술사업협동조합의 공동사업 발굴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했고,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진행하는 경남형 스마트팩토리 교육, 컨설팅 사업의 수행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했다. 아울러 이곳은 혁신조달 지원사업의 수행기관과 ESG 확산 지원사업의 수행기관을 맡아 시대적으로 이슈가 되는 경영 패러다임에 발맞춰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비즈플랜은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스마트팩토리를 지원하기 위한 역할에 선봉을 서고 있고, 현재 핫한 ESG 경영을 확산하기 위한 노력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손준호 대표는 단순히 도의적인 접근으로써 ESG가 필요하다는 것이 아닌, SCOPE3의 관점에서 왜 ESG가 필요한 것인지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 무료 강연도 활발히 펼치며 눈길을 끌고 있다.
분야별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컨설팅 진행
“저희는 형식적인 컨설팅을 타파하기 위하여 분야별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네트워킹의 전문가들로 마케팅 전문가 이성윤 대표, 소프트웨어 전문가 정현제 대표, 디자인 전문가 박희철 대표, 지식재산권 전문가 추민호 변리사와 함께하고 있고, 이외에도 실제 제조업을 영위하면서 전문가 활동도 병행하는 최경석 대표와 활발하게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비즈플랜은 분야별 전문가 77명과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적극적인 기업지원을 펼치며 호평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비즈플랜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관광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경주엑스포, 밀양시시설관리공단, 김대중 컨벤션센터, 킨텍스, 롯데리조트 부여, 성창기업, 제니엘 등 국내 주요 공공기관 및 기업의 경영 컨설팅을 책임지며 그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작년까지는 비제조 기관들의 실적이 많았다면 현재는 의료기기 분야, 바이오 분야, 항공우주 분야, 정밀기계 분야 등 제조업의 실적을 많이 쌓으며 성장을 멈추지 않고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비즈플랜은 교육 사업으로도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이곳은 부산‧경남 외에도 경북 의료기기단지의 RA 규제 전문가 강의를 진행한 것을 비롯해 서울시립대학교와 서울 상공회의소 등의 교육을 진행했으며, 강원도 삼척 마이스터고교에서도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강의로 높은 만족도를 견인했다. 비즈플랜 손준호 대표는 앞으로도 기존의 자격증 과정과 국제 규격 위주의 교육은 물론 최근 화두라고 할 수 있는 ESG 확산을 위한 교육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기반을 먼저 갈고 닦고 혁신을 준비해야
비즈플랜은 ISO 9001/ISO 14001 인증과 CE, CCC, CQC, KC 등 제품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R&D·비R&D 컨설팅 및 멘토링, 용역 입찰, R&D 기획·수행, 성장전략 수립, 성공판정 관련 컨설팅, R&D 판정 이후 판로개척과 자금지원 등 성공경영을 뒷받침하는 솔루션을 제시하며 순항을 거듭하고 있다. 그 결과 이곳은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수출 바우처 수행기관, IQCS 지정 국제심사원 연수기관, 학술연구용역 조달 업체 등으로 지정되었으며, 2022 스포츠서울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시대적으로 대두되는 경영 패러다임은 분명 간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이에 크게 휘둘리기보다는 회사의 기반을 먼저 갈고 닦고 혁신을 준비하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기업의 내외부 이슈를 분석한 전략적 방향의 도출과 기술개발의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기업의 성장 로드맵을 꾸리는 것이죠. 그리고 그 로드맵의 곁가지 개념으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들을 맞이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초공사가 부실한 기업은 모래성처럼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비즈플랜 손준호 대표는 현재 경남 이노비즈협회의 사업으로써 서부 경남 기업체들의 이노비즈 인증을 위한 멘토링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손준호 대표는 젊은 조직으로 비즈플랜을 구성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기술적 면과 사회 가치적 부분에 부합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동시에 창원시를 비롯한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앞으로도 비즈플랜 손준호 대표가 기업과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최적화된 플랜을 제시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