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오이코스라는 학교명이 갖는 특별한 의미는 무엇인가요?
A. 오이코스라는 학교이름이 갖는 의미는 그리스어로 집이라는 뜻입니다. 함축된 의미는 하나님의 은혜로 지붕 아래서 모든 인류는 상생하며 대등한 존재의 가치를 누린다는 뜻입니다. 오이코스대학교의 존재 이유이기도 합니다.
Q. 오이코스대학의 건학이념은 무엇인가요?
A. 학교설립 20주년을 기점으로 새로운 실천 방안으로 치유(Healing)라는 단어를 첨가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학위 과정의 교과과정에 치유의 개념을 삽입해서 융합시키는 작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술대학을 통해서 인문학과 예술이 접목된 치유를 구현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이 분야의 정상에서 자리매김하신 석창우 화백, 함철훈 사진작가 그리고 백지상 박사를 교수로 초빙했습니다.
Q. 오이코스대학교는 미국 연방정부로부터 정규대학 승인을 받은 대학인데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오이코스대학교는 2004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지역에 설립되었습니다. 미국 연방 정부로부터 정규대학으로 승인받은 기독교 종합대학입니다. 오이코스대학교는 학부내에 신학과, 경영학과, 음악과, ESL어학과정이 있습니다. 대학원 석사과정은 예술대학원, 경영대학원, 신학대학원이 있고, 박사과정으로는 신학, 경영학, 철학이 있습니다. 행정적으로는 캘리포니아 고등교육국(BPPE)의 승인과 연방정부의 고등교육부(US Department of Education) 인증 기구(CHEA)와 기독교대학협회(TRACS)로부터 정규대학으로 승격 승인을 받았고, 미국 전역에서 석∙박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Q. 오이코스대학교 입학을 위한 유학비자 여부와 학교가 실천하고 있는 일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오이코스 대학교는 미국 시민권 및 이민 서비스국(USCIS)의 승인을 받아 외국 학생을 받아 등록할 수 있으며, 오이코스대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대부분이 제3 세계 국가 출신의 유학생들입니다. 공부하고 싶은데 여건이 허락되지 않아 그 시기를 놓친 사람들에게 적은 비용으로 공부할 기회를 제공하고 정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규정을 만들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도권에서 복잡한 절차 때문에 선뜻 도입하기 어려운 연구(현장에서 연구된) 실적들을 학문의 영역으로 편입시키고 학위 과정을 적용하는 일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이미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고 있고 연구 결과들이 제도권에 진입해서 새로운 학문의 영역을 만들어가는 성과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아마도 오이코스대학교만이 최초로 시도하고 있는 일입니다. 미국 대학교로서 갖고 있는 행정력이 큰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는 큰 동력인 것 같습니다. 부언하면 오이코스대학교의 학위과정이라는 플랫폼에 자칫 사장 될 수 있는 각각의 연구 결과를 탑재하여 학문적으로 가치를 갖게 하는 것입니다.
Q. 오이코스대학교는 최근 국제부설립 및 온라인 학위 과정(Online Degree Program)을 승인받았습니다. 그 내용을 설명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A. 2022년 국제부(Global Study Center, On line Degree Course)를 인가받아, 전 세계에서 미국에 직접 오지 않고도 자국에서 온라인프로그램으로 공부하여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오프라인 대학과 동등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부(Global Study Center)에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 이미 개설된 Study Center와 더불어 Central Asis Study center를 개설하여 그 지역의 특징을 살린 새로운 교과과정을 연구하고 발전시켜 젊은 리더들을 양성해 가려고 합니다. 내년에는 경영대에 특화브랜드 및 웰라이프브랜딩 카운셀링 전공 석박사 과정과 음대에 K-pop전공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Q. 오이코스대학교는 20주년을 맞아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과 업무협약체결식을 했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A. 이제 오이코스대학교도 역사가 쌓인 만큼 국내∙외 법적인 자문을 위해 한국에 있는 법무법인 청파(대표변호사 고유창)와 지난 9월 25일 업무 협약 체결식을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융합콘테츠컴퍼니(대표 조이향)와 평창융복합콘텐츠 정책연구소(대표 김성순)와 MOU를 맺고 국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문화 예술행사 등에 대한 연구와 자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근 명예 박사학위수여식도 있었는데, 명예 경영학박사로는 개그맨 출신이자 상담심리학 박사인 권영찬 씨와 한관노 이사인 한수위 박사가, 명예 음악박사로는 작곡가이자 프로듀서인 장기호 씨가 학위를 수여 받았습니다.
Q. 오이코스대학 학교 설립 20년입니다. 이후의 계획과 비전은 무엇인가요?
A.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오이코스 대학교의 새로운 키워드는 치유(Healing)입니다. 모든 존재들에게 생명의 가치를 일깨워주고 서로 존중하자는 슬로건과 함께 약자 및 소외 계층과 함께 삶을 나누는 실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가 가진 가치를 발견 못해 자신의 존재 가치가 흙 속에 묻히는 것처럼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한 소중한 가치를 가진 학생들을 학문적이고 문화적인 소양이 쌓인 글로벌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
조이향 ㈜한국융합콘텐츠컴퍼니 대표는 2024년 기획『세상을 바꾸는 선한 영향력 12인 선정』으로 ①세종대왕기념사업회 최홍식 회장, ②(사)한국유엔봉사단 안헌식 이사장, ③한국행정관리협회 김보관 회장, ④연세에스의원 심영기 원장, ⑤자유기업원 최승노 원장, ⑥지(G)미래환경협회 김성옥 회장, ⑦한불문화예술협회 서승석 회장, ⑧한국애도심리상담협회 윤득형 회장, ⑨백석예술대학교 음악학부 교회실용음악과 안용범 교수 이번 호에는 미국 오이코스대학교 김종인 총장을 만났다. 조 대표는 본지 편집위원 및 객원기자 / 국제대학교 엔터테인먼트학부 겸임교수 / 안양시 안양문화원 홍보대사 및 문화예술전문위원 /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기원 국제문화예술비엔날레 총괄 기획 / 아시아평화민속예술제 무용 부분 총괄 기획 / 평창군 산림자원 스토리텔링 문화관광 융복합 콘텐츠 총괄기획 / 기업, 문화, 예술, 교육 기획 · 자문 약 1,000회를 진행했다.